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두 번은 없다…금감원, 소방청과 MOU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두 번은 없다…금감원, 소방청과 MOU
  • 김보람 기자
  • 승인 2023.06.12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권 전산센터 화재 예방·대비 위한 협력체계 구축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금융감독원(금감원)은 이복현 원장과 남화영 소방청 청장이 금융권 전산센터 화재 예방·대비를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금융사 전산센터 화재 발생을 최대한 억제하고 화재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선 무정전전원장치(UPS), 전기배터리 등 전기설비에는 방염포(덮개)와 전용 소화 장비 등을 구비하고 지하에 위치한 전기차 충전시설은 지상으로 이전하도록 유도한다.

또 전산센터 근무직원은 화재 신고요령(발화지점, 접근경로 등 통보)을 숙지하고 소방당국은 전산센터 위치정보를 공유받아 출동시간을 단축한다. 

신고내용을 바탕으로 화학소방차 등 필수장비를 대동해 화재 조기 진압 능력도 높일 계획이다.

아울러 전산센터 담당자가 화재 현장에서 초동 조치가 가능하도록 소방교육을 강화한다.

이밖에도 금감원은 소방청과 함께 전산센터 화재 발생 시 대응 요령과 유의 사항을 안내하는 교육 자료를 제작, 금융사에 제공해 금융사 화재 대응 역량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이번 협약이 금융권 전산센터 화재에 대한 대응 능력을 강화하고 금융 시스템을 화재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소방청과 긴밀히 협력해 전자금융거래가 안정적으로 지속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말했다.

qhfka718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