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소프트, 베트남 이어 태국, 라오스에도 진출...총 250만불 수출 효과
아라소프트, 베트남 이어 태국, 라오스에도 진출...총 250만불 수출 효과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3.06.07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럽과 아시아권 전역 수출 교두보 마련... 다낭과 비엔티안 전시회 참가
경남테크노파크, NIPA, KORTA 주관 6월2일까지 5일간 현지 개최 큰 성과
아라소프트 태국수출계약 사진/아라소프트
아라소프트 태국수출계약 사진/아라소프트

경남 진주시 소재 아라소프트(주)가 영국, 독일, 프랑스 등 유럽권에 이어 베트남 등 일부 국가를 뛰어넘어 아시아권 전역에도 수출 교두보를 마련하는 큰 성과를 계속 올리고 있다고 7일 밝혔다.

아라소프트는 경남테크노파크, NIPA, KORTA 공동 주관으로 지난 2일부터 7일까지 5일간 베트남 다낭, 태국 방콕, 라오스 베인티안 등에서 개최된 수출 상담 및 전시회에 직접 참가하여 “MOA 1건 체결, MOU 4건 체결 등을 통해 총 250만불의 수출 효과를 달성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아라소프트사의 아시아권 수출 성과는 기존 인도, 인도네시아, 싱가폴, 베트남 수출 등에 이어 태국, 라오스 등의 국가가 공식 추가된 것으로 아라소프트사의 기술경쟁력의 확대가 유럽권인 영국, 독일, 프랑스 등과 함께 아시안권 전역에도 계속 확대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라는게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아라소프트사의 전자책 표준 epub3.0 기반의 멀티미디어 전자책 저작도구 ‘나모오서’는 이제 명실상부한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전자책 제작 기술로 세계적으로 속속 인정받기 시작한 것이다. 아라소프트의 수출 대상국은 이제 30여개국에 이르게 되었다.

강정현 대표는 베트남, 태국, 라오스 등 현지에서 직접 수출 상담 등을 지휘하면서 ”베트남 담당 직원과 라오스 담당 직원을 라오스 교육부, 라오국립대학교 등에 추가로 파견, 전자책 도입에 관한 기본적 합의를 하였다“고 직접 밝히고, ”특히 라오스 교육체육부 산하 직업교육개발원(Vocational Education

아라소프트 태국수출
아라소프트 태국수출 합의 악수

Development Institute)과는 7월 중 라오스 교사들을 대상으로 전자책 저작도구 사용법 연수를 아라소프트사가 실시하기로 합의하는 등 라오스 진출에 큰 교두보를 마련하였다“고 직접 밝혀 주목을 끌었다.

강정현 대표는 6월1일 라오스 측 관계자들이 수출 상담회장을 방문한 이후 6월2일 강 대표와 경남테크노파크 유주현 선임연구원이 동 기관을 방문한 자리에서 부소장인 Dr. Bounseng Khammounty를 만나 아라소프트의 전자책 저작도구가 라오스 교육 현장에서 잘 맞을 것이라며 이같이 7월중 교사 연수를 실시하는데 합의하였다고 밝혔다.

특히 "라오스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국가의 지원을 받고 있는데 “이번 연수를 통해 필요성이 인정되면 베트남 교육부나 독일, UNDP, KOICA 등에 아라소프트의 저작도구와 전자책 플랫폼 지원을 공식적으로 요청하겠다”는 뜻을 나타내기도 해 눈길을 끌었다.

이날 강정현 대표는" 저작도구 20카피를 지원하여 교육을 실시하겠다"  며 " 교육비는 라오스에서 부담할 것을 요청, 이를 직업교육훈련원에서 승낙해 합의가 이루어졌다."고 밝혔다.

아라소프트 라오스수출계약 후 사진촬영
아라소프트 라오스수출계약 후 사진촬영

이번 라오스에서 아라소프트의 전자책 저작도구인 나모오서 총판과 관련하여 현지 IT 업체인 Lanxang Solution Co., Ltd(CEO souksakhone) 관심을 가져 기본적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이 업체와는 MOU를 맺어 향후 협력을 통해 최소 10만불의 수출 협약을 맺었다.

한편, 이에앞서 개최(5월30일, 31일)된 태국 방콕 수출 상담회에 참여한 아라소프트는 현지 업체와 MOU 3건을 체결하고 30만불의 수출을 협의하고 본격 태국 진출에 시동을 걸었다. 이번 MOU를 맺은 업체 중 시너지 글로벌은 지난 4월 경남 진주 아라소프트 본사를 방문한 회사로 태국의 시장조사를 통해 아라소프트의 총판 계약을 통해 태국 시장에 전자책 저작도구와 플랫폼을 수출할 수 있도록 준비된 업체로 IT 전문가 등으로 이루어진 업체이다.

아라소프트 라오스수출계약 단체사진
아라소프트 라오스수출계약 단체사진

강정현 대표는" 수출 상담회를 앞두고 사전에 상담이 예상되는 3개 업체를 방문하기 위해 지난 5월25일부터 태국 현지를 방문하여 현지 업체 사무실을 둘러보는 등 단순 MOU에 거치지 않고 사전 충분한 교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고 전했다.

이어 " 이 과정에서 태국 교육부 Mr. Panthep Larplesorn (Director Of Multilateral Cooperation Unit Bureau Of International Cooperation, Ministry fo Education, Thailand)를 만나 태국의 교육 현장에서 전자책 도입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가졌다."고 했다.

특히 " 테국에서는 교육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모색하고 있었는데 이같은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고 교육부 관계자는 밝히고" 7월 10일 전후로 태국 교육부에서 직접 지원하는 중소 학교 교사들에게 연수를 실시하는데 합의 하였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수출 상담회는 KORTA 태국 무역관에서 에듀테크 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개최한 행사로 한국의 40여 개 기업이 함께 참여하여 다양한 상담을 실시하였다.

[신아일보] 진주/ 김종윤 기자

kyh701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