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김남국, 국회의원 자격 없어... 민주당, 제명 요구안 제출해야"
정의당 "김남국, 국회의원 자격 없어... 민주당, 제명 요구안 제출해야"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3.05.15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미 "당의 조사에 성실히 응하겠다던 말을 뒤집어 뒤통수를 쳐"
배진교 "윤리감찰 지시, 알아서 꼬리 자르고 나가라는 시그널 돼"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집행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집행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의당은 15일 '수십억 코인 투자 의혹'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의원을 향해 "국회의원 자격이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민주당을 향해서도 직접 제명 요구 징계안을 제출해 자정 노력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상무집행위원회 모두발언을 통해 "민주당 스스로 김 의원을 국회 윤리위에 제소하고 국민들에게 최소한의 자정노력을 보여야 한다"며 "이미 드러난 내용만 보더라도 김 의원은 국회의원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의 조사에 성실히 응하겠다던 자신의 말을 뒤집고, 그가 사랑한다던 당의 뒤통수를 쳤다"며 "코인을 하든지 정치를 하든지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했다. 버티면 버틸수록 더 깊은 수렁으로 빨려들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대표는 여야 모두를 향해서도 "스스로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선제적 노력이 필요하다"며 "전주 제안한 국회의원 전수조사에 즉각 응함으로써 재산신고의 사각지대에 대한 전 국민의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의당은 다음 총선 공천심사 과정에서 모든 후보들에게 가상화폐 보유 현황을 포함시켜 검증할 것이라는 약속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배진교 원내대표 역시 "'김남국 의원 코인 사태'로 더불어민주당은 도덕적 파산을 선고 받았다"며 "김남국 의원의 적반하장과 오락가락 해명 속에 이어진 지도부의 침묵과 일부 인사들의 김남국 감싸기는 (더불어민주당이)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다"고 지적했다.

배 원내대표는 민주당에 김 의원에 대한 국회의원직 제명 요구 징계안을 제출할 것을 촉구하며 "꼼수·방탄 정당과 쇄신의 기로 가운데 어디에 서 있을지 냉정히 판단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의당은 소속 의원 6명의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를 내일 중 국민권익위에 제출할 예정"이라며 "게임업계의 로비 의혹이 불거진 이상 국회의원 300명 전원에 대한 국민권익위원회 전수조사를 서둘러 결단해야 한다"고 여야에 주문했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