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초고령사회 노인복지 서비스 강화 ‘총력’
동해시, 초고령사회 노인복지 서비스 강화 ‘총력’
  • 이중성 기자
  • 승인 2023.05.14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르신 사회참여 확대, 행복한 노후생활 지원
(사진=동해시)
(사진=동해시)

강원 동해시가 어르신의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생활을 위한 지역 맞춤형 사회참여 확대 지원사업 등 노인복지 서비스 강화를 통한 정주여건 개선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현재 관내 노인인구는 전체 인구의 22.3%로 이미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해 있어, 동해시노인종합복지관, 묵호노인종합복지관 등 노인복지 시설 및 관련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어르신 사회참여 확대 등 노인복지 분야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따라 시는 어르신 사회참여 확대를 위해 노인교실·충효교실·실버예술단 운영, 경로당 프로그램 발표회 및 노인 지도자 교육·선진지 견학 지원, 게이트볼 대회 및 한궁대회 지원, 우수 경로당사업 지원 등의 지역맞춤형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5000여개의 어르신 일자리 확충을 비롯한 경로당 신·증축 및 개보수 사업, 동해시노인회지회 운영지원을 통해 어르신 사회참여 활성화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또, 복지 안전망 강화를 위한 독거노인·장애인 응급안전안심 서비스 지원과 함께, 재가노인 식사배달 및 건강음료 지원 서비스의 내실화를 위해 120명의 수행인력이 1800여명의 어르신을 대상으로 일상생활 지원 및 방문·전화를 통한 안전 등의 맞춤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올해부터 어르신 병원동행서비스, 공공이불빨래방 운영, 돌봄 서비스 종사자 활동보조 및 직무함양 강화를 통한 재가노인 맞춤 돌봄서비스도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다.

특히,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을 대상으로 신체활동·가사 지원 등 장기요양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장기요양기관 지정심사 강화, 정기적 지도·점검을 비롯해,

전문 멘토링단과의 연계를 통한 이용자, 부양가족이 믿고 이용할 수 있는 노인복지설 환경 조성에도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조훈석 가족과장은 “동해시도 이미 초고령사회에 진입해 있 어 복지분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어르신들의 행복한 노후생활과 기본생활을 영위할 수 있 도록 다양한 일자리 발굴과 프로그램 개발에 만전을 기하 겠다”고 말했다.

lee119c@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