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4차산업혁명 이끌 혁신 정책사업 발굴 ‘시동’
경북도, 4차산업혁명 이끌 혁신 정책사업 발굴 ‘시동’
  • 김용구 기자
  • 승인 2023.05.02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행위원회 킥-오프 회의 개최...신규 R&D과제 기획·발굴

경북도는 2일 구미전자정보기술원 과학기술진흥센터에서 과학·산업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경북도 4차산업혁명 실행위원회’ 킥오프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경북도 4차산업혁명 실행위원회는 연구기관, 대학교, 기업체 등 과학기술, 산업 등 분야별 전문가 60여명으로 이뤄져 정책총괄 △스마트제조 △첨단·그린신소재 △바이오의료기기 △차세대에너지 △전자·정보통신 △항공모빌리티 등 7개 분과로 구성했다.

또 분과별로 경북도 실무부서 팀장이 포함돼 있어, 도와 위원회가 한 팀으로 구성·운영되고 있다.

실행위원회는 이날 킥오프 회의를 시작으로 1년여 간 수시로 분과별 연구, 회의 등을 통해 정부정책 대응과 미래 신(新)산업 육성을 위한 신규 R&D과제를 기획·발굴한다.

위원회에서 발굴된 기획연구과제들에 대해 도는 향후 국가·경북도 정책 부합 여부, 실현가능성 등을 심도 있게 검토해 구체화된 사업계획서를 수립하고, 이후 관계 중앙부처, 국회 등을 지속적으로 방문해 사업추진을 위한 국비를 확보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 실행위원회는 윤석열 정부 정책과제, 4차 산업혁명 선도 분야·품목 등 미래 혁신발전 방향을 감안해 올해의 연구기획과제의 핵심키워드로 AI, 로봇, 반도체, 세포배양, 헬스케어 디바이스, 수소연료전지, 5G이음, 메타버스, UAM 등을 꼽았다.

최혁준 도 메타버스과학국장은 “도는 자동차, 철강, 전자 등 주력산업뿐만 아니라 이차전지, 인공지능, 메타버스, 반도체,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핵심 기반기술을 더해 대한민국의 혁신성장을 선도하고 있다”며 “경북도는 연구중심 혁신도정 실현을 위해 위원회 분야별 전문가들과 긴밀하게 협업하고 연구·기획해 미래 신사업 발굴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경북도/김용구 기자 

yg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