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란 의원, "'3無' 서울링, 서울 랜드마크 역부족"
최재란 의원, "'3無' 서울링, 서울 랜드마크 역부족"
  • 김용만 기자
  • 승인 2023.04.27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랜드마크의 필수 요소인 혁신, 디자인, 기능 미충족" 주장

랜드마크의 필수 요소는 혁신이다. 디자인과 기능 모두 혁신적 요소가 부족한 서울링은 서울의 랜드마크가 되기엔 역부족이라는 주장이 서울시의회에서 제기되었다.

서울시의회 최재란 의원은 지난 26일, 주택공간위원회 회의에서 서울시 미래공간기획관의 업무보고를 받은 후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의 핵심사업 중 하나인 서울링에 대해 이같이 평가했다.

서울링은 대관람차 조성 사업으로 ‘천년의문(2000년)’ 디자인 저작권 침해 문제, 매립지 위 건설로 인한 안정성 문제, 상암 일대의 접근성 및 인프라 연계성 부족 같은 다양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최 의원은 “최초 명칭이었던 ‘서울아이’가 ‘서울링’으로 바뀌더니, 이제는 이름을 쏙 빼고 대관람차 조성이라고 보고하고 있다. 표절 문제를 비켜가려는 것이 아닌가 싶다”며 사업의 정체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또한, 최 의원은 해외 사례를 들며 “랜드마크는 혁신적이어야 한다. 지난 1893년 시카고 박람회에 처음 대관람차가 공개되었을 때 세상이 깜짝 놀랐다. 2000년 천년의문 디자인이 공개되었을 때도 마찬가지다”라며 “혁신도 시간이 지나면 평범, 구태가 되어버린다. 고리형 디자인은 중국 랴오닝 성 ‘생명의 고리’에서도 적용된 만큼 이미 혁신적이지 않다. 23년이 지나 과거가 된 디자인과 기능을 왜 고집하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의 거의 모든 사업이 선(先)디자인 후(後)사업계획 방식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오세훈 시장은 멋드러진 조감도를 공개해이슈를 만들고, 반응에 따라 사업계획을 변경하거나 취소하는 모습이 자주 목격된다. 시민들이 오시장에게 조감도 정치한다고 지적하는 이유를 심각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마지막으로 “랜드마크는 스토리텔링이 중요하다. 서울시민은 물론 한국을 방문하는 세계인들이 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이 건축물에 담겨야 한다는 의미다.” 더불어 “전문가들 사이에서 민간투자 사업자를 찾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만큼, 지금 오시장에게 필요한 것은 더 늦기 전에 시민들이 대관람차를 어떻게 바라보는지 진지하게 돌아보고 원점에서 재검토 할 수 있는 용기”라고 주문했다.

질의하고 있는 최재란 의원(사진=서울시의회)
질의하고 있는 최재란 의원(사진=서울시의회)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