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구글과 '스타트업 스쿨 부산' 운영
부산시, 구글과 '스타트업 스쿨 부산' 운영
  • 정현숙 기자
  • 승인 2023.04.26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비창업자 및 스타트업 연 1,000명 대상 12주 프로그램 연 2회 실시
스타트업 스쿨 부산 출시(론칭)를 축하하는 이벤트가 25일 오후 1시 45분 부산유라시아플랫폼 'B.Startup Station'에서 개최했다./제공=부산
스타트업 스쿨 부산 출시(론칭)를 축하하는 이벤트가 25일 오후 1시 45분 부산유라시아플랫폼 'B.Startup Station'에서 개최했다./제공=부산시

부산시는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와 손잡고 '스타트업 스쿨 부산'(Startup School Busan)을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스타트업 스쿨은 구글의 대표 스타트업 프로그램으로, 기업가 정신에 기반을 두고 창업활동을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참여형 교육 프로그램이다. 문제해결 능력, 디지털 마케팅 및 인공지능(AI) 등을 주제로 12주 과정으로 구성되며, 구글의 전문가가 직접 참여하여 스타트업 사례를 기반으로 스타트업 운영에서 겪는 상황에 대한 솔루션도 포함된다. 현재까지 총 7000개 이상의 스타트업, 기업 등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약 2만 2000명이 140여 개 세션에 참여했다. 

시는 이번 '스타트업 스쿨 부산'이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가 국내에서 수도권이 아닌 지역 최초로 부산의 예비창업가 양성과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운영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전했다.

스타트업 스쿨 부산은 부산지역 예비창업가와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연 2회 운영된다.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의 파트너 운영사인 머스트액셀러레이터가 총괄 진행하며, 홈페이지를 통한 모듈(주간)별 참여자를 공개 모집한다. 프로그램 참여자에게는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 멤버십 기회가 제공된다.
 
1회차 프로그램은 5월 4일부터 7월 27일까지, 2회차는 8월 31일부터 11월 30일까지 매주 목요일마다 부산유라시아플랫폼에서 진행된다. 회차별 마지막 2주간은 참여기업 10개 사 내외를 선정하여 기업설명(IR) 피칭 기회를 제공하고 데모데이 행사를 진행해 후속 투자유치를 이끌어 낼 예정이다. 

시는 인큐베이팅 지원사업 등 각종 창업 지원사업의 교육을 '스타트업 스쿨 부산'과 연계하여 글로벌 역량을 키우고, 특히 부산 지역 대학과 협업하여 창업을 꿈꾸는 대학생들을 유망한 스타트업 인재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한편, 프로그램 공식 운영에 앞서 '스타트업 스쿨 부산' 출시(론칭)를 축하하는 이벤트가 25일 오후 1시 45분 부산유라시아플랫폼 'B.Startup Station'에서 개최했다.

이날 축하 행사에는 박형준 부산시장, 구글코리아 김경훈 사장,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 마이크 김 아태지역 총괄, 스타트업 생태계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동 미디어세션 △프로그램 소개 △홍보영상 상영 △기념퍼포먼스 △스타트업 라운드테이블 등이 진행되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구글의 스타트업 지원 핵심 프로그램인 '스타트업 스쿨'을 운영하는 도시로 수도권이 아닌 부산을 선택했다는 것은 우리 부산의 잠재력을 높이 봤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이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대학 인재와 스타트업이 부산에서 뿌리내리며 글로벌 성장을 꿈꿀 수 있도록 구글과 함께 내실 있게 운영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앞으로도 스타트업 스쿨과 같이 창업인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창업 프로그램을 더욱 많이 발굴하여 '창업하기 좋은 도시 부산'으로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jyd310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