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한전·가스공사, 뼈 깎는 구조조정 노력해야"
與 "한전·가스공사, 뼈 깎는 구조조정 노력해야"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3.04.06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차원 취약계층 지원 등 삼각협력 필요"
"전기·가스요금 '에너지 캐시백' 제도 활성화 논의"
국민의힘 박대출 정책위의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전기·가스 요금 민·당·정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박대출 정책위의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전기·가스 요금 민·당·정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과 정부, 민간이 6일 전기·가스요금 관련,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소상공인 요금 분할 납부 제도 조기 시행과 '에너지 캐시백' 제도 활성화 등 방안을 내놨다.

박대출 정책위의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전기·가스 요금 민·당·정 간담회' 후 브리핑에서 "요금 미조정시 파급 영향 이나 요금을 조정할 경우 취약 계층 지원방법과 지원 확대 등을 논의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간담회에서는 한국전력공사(한전)과 한국가스공사의 자구 노력 방안이 주 내용이었다.

박 정책위의장에 따르면 이들은 비핵심 자산을 매각하고, 고강도 신축 경영을 통한 비용절감 등으로 2026년까지 각각 14조원, 총 28조원 규모의 자구 노력을 강도 높게 추진할 계획이다.

박 정책위의장은 "이 부분 관련해선 이 정도로 국민이 동의할 수 있을 건지 깊이 더 고민해야 한단 점을 말씀드렸고, 국민들이 '그만하면 됐다'고 할 때까지 뼈를 깎는 구조조정 노력이 선행돼야 한단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고 밝혔다.

그는 앞서 모두발언에서 "전기·가스요금은 제로섬의 문제가 아니다"라면서 "대한민국의 현재와 미래가 모두 윈-윈할 수 있는 대안을 '삼각협력'을 통해 찾고자 한다"고 말했다.

삼각해법으로는 △정부의 두터운 취약계층 지원 △한전과 가스공사 등 에너지 공기업의 구조조정 △국민의 에너지 절약 동참 등 자발적 협조 등을 제시했다.

박 정책위의장은 "국민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최우선으로 하고 에너지요금의 현실화와 한전과 가스공사의 책임 있는 자구 노력, 에너지 요금 경감 방안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고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해법을 모색하겠다"면서 "지난 정권의 일방적인 전기 요금 동결이 지금의 후폭풍을 초래해 혀낭 곳곳에서 겪고 있는 고통을 극복할 수 있도록 근본적인 대안 마련에도 힘쓰겠다"고 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