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과수화상병 대비 사전예방 지도·예찰
화순군, 과수화상병 대비 사전예방 지도·예찰
  • 권동화 기자
  • 승인 2023.04.06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저한 예방 위한 방제교육·10대 행정명령 시행
(사진=화순군)
(사진=화순군)

전남 화순군은 사과·배 과원에 발생하는 국가관리 검역 병해충인 화상병 사전예방을 위해 10대 행정명령을 시행하고 농가 방문교육을 실시했다고 6일 밝혔다.

행정명령의 주요 내용은 △과수 농작업자 교육 의무화 △농작업 인력·장비·도구 등 소독 의무화 △사전예방 약제살포 의무화 △농가 자가 예찰 및 사전신고 의무화 △과수 경작자 영농일지 기록 의무화 △겨울철 사전예방 궤양 제거 의무화 등이다.

세균성 병인 화상병은 사과·배나무의 에이즈라고 불린다. 주로 봄철 가지치기 과정에서 사용한 전정가위 등에 의한 기계적 접촉과 개화기 꿀벌 등 곤충에 의해 전염된다.

뚜렷한 치료제가 없어 예방적 방제가 중요하다. 효과적인 예방을 위해서는 월동기 궤양 제거 작업을 하고 개화 전부터 약제를 주기적으로 살포해야 한다.

화상병 방제는 개화 전 1회, 개화기 2회 등 3회에 걸쳐 의무적으로 실시한다.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사전방제를 위해 1~3차 약제의 주의사항을 확인하도록 하고 있다.

표준 희석배수를 지켜 적절한 시기에 농약 안전 사용법을 충분히 숙지하고 방제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지역별로 개화 시기에 차이가 있는 만큼 농가별 과수원을 정밀 예찰 한 후 화상병 전용 약제로 방제하기를 권장하기 위해 현장 교육 및 지도 활동을 전개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화상병은 아직까지 전남에서 발생하지 않았지만 발병 시 치료법이 없기에 적기 약제 살포와 청결한 과수원 관리로 화상병 확산 방지에 노력해야 한다”라며 “과원을 상시예찰 함으로써 의심 증상에 대한 신고를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dhgw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