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득구, "尹대통령, 정부 요직 곳곳 檢 채워 넣어"
강득구, "尹대통령, 정부 요직 곳곳 檢 채워 넣어"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3.03.16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더십연구소와 '윤석열 리더십' 진단·평가 토론회 개최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강득구 의원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윤석열 정권 1년, 진단과 평가 - 진짜 문제는 리더십이야' 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은 토론회에 참석한 인사들의 모습. (사진=강득구 의원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강득구 의원(재선·경기 안양만안)과 위더십연구소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윤석열 정권 1년, 진단과 평가 - 진짜 문제는 리더십이야'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회는 이정헌 전 JTBC 앵커가 사회를, 채현일 위더십연구소 공동대표·전 영등포구청장이 좌장을 각각 맡았다.

발제는 김준혁 한신대학교 교수가 '연산군과 정조, 그리고 윤석열 리더십'란 주제로 맡았다. 김 교수는 “윤석열 정부가 탄생한 이후 우리 사회의 불통은 극에 달하고 있다”며 “이러한 불통의 근본적인 이유는 윤석열 대통령의 일방주의적 지시형 리더십에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올바른 국가지도자 ‘정조 리더십’을 사례로 들며, 정조의 리더십은 비단 봉건왕조 시대의 국가지도자의 리더십이 아니라 21세기 통일한국을 준비하는 대한민국의 모든 분야에 있는 지도자들의 리더십이 될 수 있다고 발제했다. 또한, 대조적으로 연산군의 결핍과 폭력 리더십을 사례로 들었다. 김 교수는 “윤석열 대통령이 지금이라도 자신의 리더십을 조직폭력대 두목의 리더십이 아니라 소통과 화합을 추구하는 정조의 리더십으로 변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홍국 정치경제리더십 연구소 이사장은 토론에서 △21세기 국가비전 없는 주먹구구식 국정운영' △노동계 및 시민사회와의 대치 △국민적 공감대와 협의 없는 갑작스러운 정책 발표 및 사회적 아젠다 실종 등을 '윤석열 리더십'의 문제로 꼬집었다.

성한용 한겨레 선임기자는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1년이 다 되어 가도록 야당 의원들을 만나지 않는 것은 ‘반정치주의자’이기 때문”이라고 역설하며, “정치를 부정하는 정치인은 형용모순이며, 윤석열 대통령 취임 뒤 국정 난맥과 혼란의 기저에는 바로 이러한 존재론적 모순이 깔려있다”고 진단했다. 

임혜자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은 “국민은 통치의 대상이 아니라, 대한민국 공동체의 진정한 주인이며, 정부와 정치인은 그 주인을 섬겨야 하는 존재”라고 강조했다. 또한, 만나고 싶은 리더십으로 △공감 리더십 △권익 리더십 △설득 리더십 △애민 리더십 △통합 리더십을 설명하며, 이에 적합한 정치인을 예시로 들었다.

장현주 민주당 법률위원회 부위원장은 “윤석열 정부 리더십은 부재한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이며, 대내외적 위기 속에서 리더십은 실종되었고 △퇴행의 정치 △뺄셈의 정치 △분열의 정치가 목도되고 있다”고 역설했다. 또한, 민주당이 책임있는 공당, 제1야당으로서 문제점을 깊이 분석하고 야당의 책임있는 모습을 보여주기를 국민들이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은 "윤석열 대통령의 리더십은 평가가 불가능할 정도"라며 "굳이 억지로라도 평가하자면, 국내뿐만 아니라 외교, 국방, 역사, 민족의 미래와 관련해서도 리더십이 아예 없다는 거다"고 질타했다.

강득구 의원은 "윤 대통령은 정부 요직 곳곳에 검사들을 채워 넣으면서 추천부터 검증, 임명까지 모두 자기 식구인 상황"이라면서 "민주국가의 기본 원리인 비판과 견제, 균형을 찾아볼 수 없다"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더 이상 대한민국과 민주주의의 후퇴를 지켜볼 수 없다”며, “윤석열 정권의 리더십을 제대로 진단하고 대한민국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