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대일 외교' 대립각… "반일 선동" vs "친일파 자처"
여야, '대일 외교' 대립각… "반일 선동" vs "친일파 자처"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3.03.14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색적 '친일 몰이'… 대안 제시하고 비판하라"
"與 인사, 연일 친일 막말… '제3자 변제' 철회를"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일자리창출 우수기업 최고경영자(CEO)초청 오찬에서 영상물을 시청한 뒤 박수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일자리창출 우수기업 최고경영자(CEO)초청 오찬에서 영상물을 시청한 뒤 박수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정부의 대일 외교를 두고 국민의힘은 "반일 선동"이라고 지적하는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친일파를 자처하느냐"면서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국민의힘 김미애 원내대변인은 14일 논평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연일 정부의 미래 지향적 한일관계 개선 노력에 대해 시대착오적인 '반일 선동'에 혈안"이라며 "민주당은 어제 단독으로 국회 외통위까지 열어 오는 16일 대통령의 일본 방문에 대해 원색적인 '친일 몰이'를 했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이 대표와 민주당은 미·중 패권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동북아시아에서 북한은 핵과 탄도미사일로 우리를 위협하고 있는데, 자유민주주의 가치를 유일하게 공유하는 이웃 나라 일본과 어떤 미래 관계를 유지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은 아예 없다"면서 "이 대표와 민주당은 한일관계를 풀 '일제 강제동원 배상 해법'의 대안을 제시하고 나서 정부를 비판해야 한다"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지난 문재인 정권과 민주당은 5년 내내 '친일 프레임'을 정권 운영의 도구로 적극 활용했다. 민주당이 2019년에 ;한일 갈등이 내년 총선에서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란 전략 보고서까지 만들었던 기억이 아직 생생하다"며 "이젠 급기야 이 대표와 민주당은 친일 프레임을 '이재명 방탄 유지'의 도구로까지 활용하며 국익 자해행위를 서슴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 도지사들의 망언, 강제징용 '제3자 변제' 방식 등을 비판했다.

한민수 대변인은 국회 소통관 브리핑에서 "국민의힘 도지사들이 연이어 친일 막말을 일삼고 있다"면서 "김진태 강원지사가 '과거에 발목 잡혀서는 안 된다'며 정부의 강제동원 배상안에 동의한다고 밝혔다. '친일파가 되련다'고 선언한 김영환 충북지사의 뒤를 이으려는 거냐"고 반문했다.

한 대변인은 "일제 강점기 강원도 본적 출신으로 강제징용된 피해자만 2만1946명이다. 김 지사는 이 숫자의 의미를 알긴 하나"라며 "김 지사에게 묻는다. 과거사의 가해자인 일본에게 책임을 묻는 게 한국과 일본의 발전적 미래를 가로막는 행동이냐"고 몰아세웠다.

이어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은 왜 이토록 피해자에게 책임을 지우려는 건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고 부언했다.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윤석열 정부는 도대체 누구를 위해서 피해 당사자조차 거부하는 배상안을 밀어붙이는 거냐"면서 "피해자 분들이나 국민을 위한 결단이라는 뻔뻔한 변명은 하지 말라. 피해자의 아픔을 묵살하고 국민의 자존심을 팔아서라도 일본의 입맛에 맞추는 게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할 일이냐"고 맹공했다.

안 수석대변인은 "'대통령에게 옷 벗으라고 하고 싶다'는 양금덕 할머니의 절규가 바로 국민의 목소리"라면서 '제3자 변제 방식'의 배상안을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