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급속충전기, 올해 600대 구축…100억 투입
전기차 급속충전기, 올해 600대 구축…100억 투입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3.02.27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중 지원대상 사업자 선정…보급지원 외 관리·개선 추진
‘제주 새빌 E-피트’ 전경 이미지. [이미지=현대자동차그룹]
‘제주 새빌 E-피트’ 전경 이미지. [이미지=현대자동차그룹]

정부가 2023년 전기차 급속충전기 보급에 105억원의 지원금을 투입해 600대 이상을 추가 구축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민간 전기차충전사업자를 대상으로 급속충전기 보급 사업을 공모한다고 27일 밝혔다.

산업부는 더욱 효과적인 충전기 보급·활용 촉진을 위해 다음달 3일 전기차 충전사업자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한다. 또한 보급지원 외에도 앞으로 전기차 충전산업 관리·개선 방안을 공유해 전기차 충전산업 생태계 구축을 추진한다.

또 기존에 보급된 충전기 관리를 위해 한국에너지공단과 함께 정기적인 현장점검을 실시해 충전기 관리실태를 조사한다. 야간·휴일에도 충전사업자가 충전기 고장에 바로 대응할 수 있도록 올해 하반기 중 불편신고접수창구를 마련할 예정이다.

최근 발생하는 사업자와 운전자 사이의 갈등에 대응하기 위한 표준약관, 품질기준 등도 검토·제정한다. 이를 통해 충전사업자의 권리와 책임을 명시하고 전기차 충전사업에 대한 체계적 관리를 시행할 계획이다.

더불어 운전자가 직접 충전하는 특성을 고려해 기존 추진하던 교통약자 배려형 충전기 보급을 더욱 확대해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 교통약자 이용 편의성을 강화한다.

최근 일부 전기차가 급속충전기를 장기간 이용해 발생하는 급속충전기 부족 문제 해결에도 나선다. 이를 위해 올해 지원 충전기부터 차량별 최대 80%의 충전율, 최대 50분의 이용시간을 조정한다.

산업부는 오는 28일 사업을 공고하고 다음달 2일부터 17일까지 국고보조금통합관리시스템(e나라도움)을 통해 신청서류를 제출받는다. 이후 관련 전문가 평가 등을 거쳐 오는 4월 중 지원대상 사업자를 선정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탄소 저감, 친환경차 보급을 위해 충전 인프라 구축 사업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라며 “민간 충전산업 생태계가 구축되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