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규일 진주시장, 전국혁신도시(지구)협의회 임시회 참석
조규일 진주시장, 전국혁신도시(지구)협의회 임시회 참석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3.01.31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기관 2차 이전시 ‘혁신도시 우선 배치’ 위한 공동 대응

경남 진주시는 조규일 시장이 지난 30일 수도권 공공기관 2차 이전 공동대응을 위해 전북 완주군에서 개최된 ‘전국혁신도시(지구)협의회 임시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회장 도시인 전북 완주군과 경남 진주시를 비롯한 총 11개의 혁신도시 소재 자치단체장이 참석하였다.

이번 임시회는 국토교통부의 ‘공공기관 2차 이전 기본계획’ 수립 본격화를 앞두고, 기존 혁신도시로 일괄 이전이 아닌 타 지역 분산배치 시 지방소멸 현상과 맞물려 새로운 갈등의 전조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전국혁신도시(지구)협의회 차원의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하여 열렸다.

협의회는 작년 7월 ‘지방 이전 시 혁신도시 우선 이전’을 포함한 5개의 공동건의사항을 국토교통부를 포함한 정부 부처에 전달했고, 이날 회의에서도 공공기관 이전 시 ‘혁신도시 우선 배치’를 촉구하는 공동선언문을 전국혁신도시(지구)협의회 명의로 균형발전위원회를 포함한 관련 정부 부처에 전달하였다.

조규일 시장은 “공공기관 이전으로 정주여건과 교통․산업 인프라가 갖춰진 혁신도시에 1차 이전공공기관 및 지역전략산업 연관 기관이 이전하게 되면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될 것”이라며, “혁신도시 조성의 근본 취지를 제고하고 진정한 지역균형발전 실현을 위해서는 ‘혁신도시 우선 배치’가 반드시 시행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회원도시 간 공동대응을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006년에 설립된 전국혁신도시(지구)협의회는 전국 9개 혁신도시가 소재한 11개 기초자치단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동안 국가균형발전 실현과 공공기관 2차 이전 등 혁신도시의 성공적인 정착과 발전을 위해 노력해왔다.

kyh7019@chollia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