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한중정상회담 계기 中 OTT에 한국 영화"
대통령실 "한중정상회담 계기 中 OTT에 한국 영화"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2.11.22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대통령 "미래 위해선 민간교류 확대 중요"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이 22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국무회의 발언과 한중 정상회담 당시의 발언 등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이 22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국무회의 발언과 한중 정상회담 당시의 발언 등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은 최근 한중정상회담을 계기로 중국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에 한국 영화 서비스가 재개됐다고 22일 밝혔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중국 OTT시장에 우리나라 감독의 영화가 상영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김 수석은 "6년간 중국에서 수입이 금지된 한국 영화 서비스가 개시된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5일 한중정상회담에서 문화·인적 교류 중요성, 소통의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도 공감을 표시했다"며 "정상회담을 계기로 중국이 OTT 조치로 화답한 것으로 해석된다"고 설명했다.

당시 한중정상회담에서 윤 대통령은 "한중관계는 수교 이래 지난 30여 년간 교역과 투자, 그리고 인적 교류와 같은 양적 측면에서 비약적으로 성장하면서 서로 많은 도움을 받았다"며 "앞으로는 양국관계를 질적으로 도약시켜 나가야 될 시점이 됐다"고 말했다. 

또 "양국 관계의 건강한 미래를 위해서는 민간 교류 확대가 중요하다"며 "문화와 관광 그리고 교육 등과 같은 양국 국민들 간의 교류가 활발하게 진행돼야 양 국민 간 상호 문화를 깊이 이해하고 호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특히 우리 젊은 세대는 우리나라와 역사, 문화 그리고 중국의 역사, 문화에 대해 접하고 교류할 기회가 많지 않았다"며 "이런 측면에서 한중 간 활발한 교류를 통해서 젊은 미래 세대 간 거리를 좁혀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고 김 수석은 전했다. 

이에 시 주석은 "인적 문화 교류가 최근 중단돼 양 국민 간 우호 정서, 상호 인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며 "이런 교류 중단은 누구에게도 이익이 되지 않으며 전면적인 회복으로 나아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문화 교류는 지정학적인 문제와 분리해서 나가야 한다고 본다"며 "중국 측은 한중 문화 인적 교류에 대해 적극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고 이 적극적은 제가 한 번 더 확인하겠다"고 화답했다. 

아울러 "한국 측과 다양한 문화 인적 교류 행사를 개최해 나가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앞으로 교류를 긍정적으로 정상화해 나간다면 상호 호감도와 이해를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김 수석은 설명했다. 

김 수석은 "양국 정상 간의 의미 있는 이 회담의 성과를 토대로 중국의 수입 금지조치 해제와 같은 이런 적극적인 미래가 전개될지 기대를 하면서 꾸준히 노력하고 또 지켜보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