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찰청 등 8곳 압색… ‘이태원 참사’ 원인규명 속도
서울경찰청 등 8곳 압색… ‘이태원 참사’ 원인규명 속도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2.11.02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수본, 112 신고 자료·핼러윈 경비계획 문건 등 확보
윤대통령 “엄정처리” 지시… 이상민 등 경질 가능성도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태원 압사 참사’ 원인 규명을 위한 본격적인 압수수색이 시작됐다.

참사 당일 112에 접수된 사태의 심각성을 알리는 녹취파일 공개로 ‘초기대응 부실’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 가운데 책임자들에 대한 처벌에 관심이 쏠린다.

경찰 특별수사본부(특수본)는 2일 서울경찰청과 용산경찰서, 용산구청, 서울시소방재난본부, 서울종합방재센터, 용산소방서, 서울교통공사, 다산콜센터, 이태원역 등 8곳에 대한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참사와 관련한 경찰의 강제수사는 이번이 처음이다. 112 신고 관련 자료를 비롯해 핼러윈 경비 계획 문건 등이 압수수색 대상이다.

참사 당일 녹취파일 공개로 여론은 물론 정치권에서도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윤희근 경찰청장 등 책임자 경질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경찰이 공개한 녹취파일에 따르면 참사 발생 전 약 1시간동안 위급성을 알리는 신고가 11건 접수됐다.

경찰은 이 가운데 2건만 소방당국에 대응을 요청하고 나머지 신고는 출동이 필요없는 상황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11건의 신고 가운데 4번만 현장에 출동해 인파를 해산하는 데 그쳤다.

오후 8시33분 접수된 신고에는 ‘사람들이 길바닥에 쓰러져 사고 날 것 같아 위험하다’는 등의 구체적인 내용이 담겨있었다.

경찰의 늑장대처가 사실로 확인되면서 전날 윤희근 경찰청장의 대국민 사과에도 경찰에 대한 비난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경찰도 책임을 통감하고 녹취록을 자진 공개하며 신고를 접수한 실무자부터 지휘관까지 관계자 전원을 상대로 대응 경위를 면밀히 조사한다는 계획이다.

특수본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를 통해 참사 전 4시간 여 동안 신고를 받은 담당 경찰관들이 직무상 책임을 다했는지 들여다본다.

이와 함께 △신고 상황을 전파받은 각급 지휘관과 근무자들의 조치 적절성 여부 △핼러윈 행사 당일 용산경찰서의 안전관리 실태 △용산경찰서의 기동대 경력 지원 요청과 서울경찰청 거부 의혹 등도 꼼꼼히 살펴볼 방침이다.

참사와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이 엄정처리를 지시한 만큼 경찰 수사와 관련자들에 대한 처벌도 속도를 낼 것으로 관측된다.

윤 대통령은 경찰의 112 신고에 대한 미흡한 대응을 보고 받고 “한 점 의혹이 없도록 철저히 진상을 밝히라”며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처리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번 참사와 관련해 경찰이 참사 이틀 뒤인 지난달 31일 시민단체 분위기와 언론 보도계획 등을 수집해 작성한 내부문건도 논란이 되고 있다. SBS가 공개한 경찰청 정책 참고 자료에 따르면 ‘특별취급’이라고 적힌 문건에는 주요 시민단체와 온라인 여론 동향, 언론의 보도 계획을 비롯해 일부 진보성향 단체의 반발 분위기에 주목하는 내용이 담겼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