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2022년 ‘대학과 도시 포럼 통합 컨퍼런스’ 성황리 개최
시흥시, 2022년 ‘대학과 도시 포럼 통합 컨퍼런스’ 성황리 개최
  • 송한빈 기자
  • 승인 2022.10.30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가능한 상생발전 뜻 모아
사진/시흥시제공
사진/시흥시제공

경기 시흥시는 지난 26일 서울대 시흥캠퍼스에서 ‘대학과 도시는 지속가능한 상생발전을 위해 어떻게 협력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올해 마지막 ‘대학과 도시 포럼 통합 컨퍼런스’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30일 시에 따르면 통합 컨퍼런스에는 임병택 시흥시장을 비롯해 서울대 오헌석 포럼위원장, 서울대 시흥캠퍼스 김규홍 본부장, 글로벌바이오캠퍼스 유치추진단 정종경 공동위원장, 윤희돈 시흥시 기획조정실장, 시민협의체 조방훈, 류호경 의원과 더불어 분과별 전문가, 시흥시민, 신규 공직자 등 200여 명이 참여해 뜨거운 관심과 호응 속에 진행됐다.

특히 이번 통합 컨퍼런스는 지난 1년간 10회에 걸쳐 진행했던 포럼을 되돌아보는 자리였다.

‘대학과 도시, 미래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라는 주제로 출발했던 포럼은 그간 시흥시와 서울대 시흥캠퍼스가 협력하고 나아가야 할 미래비전에 대해 끊임없는 논의와 토론을 통해 유의미한 성과를 도출했다.

성과를 공유하고, 지난 1년을 갈무리하는 자리에서는 시흥시의 미래비전으로 ‘한국의 케임브리지 사이언스파크 시흥시’라는 비전 목표를 제시했으며, 이어 청중과 함께하는 비전나눔 시간에서는 분과별 6명의 전문가와 시흥시민, 신규 공직자가 대학과 도시 포럼의 소감을 공유하며 열띤 토론을 펼쳤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지역 발전의 초석이 되는 혁신적 인재 양성과 지역이 책임지는 주도적인 지역 혁신을 위해서는 대학과의 협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대학과 도시 포럼을 통해 제시된 발전 전략이 지역사회의 변화와 혁신을 이루는 데 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한편, 시흥시와 서울대 시흥캠퍼스가 공동으로 기획한 ‘대학과 도시 포럼’은 지난 3월 17일 선포식을 시작으로, 3주마다 총 10회의 분야별 전문가를 초빙해 주요 아젠다에 대한 토론을 진행해왔으며, 이번 통합 컨퍼런스를 끝으로 올해 대학과 도시 포럼은 성대한 막을 내렸다.

2023년도 대학과 도시 포럼은 총 12회로 계획돼 있다. 정기 포럼 이외에도 주요 정책 연계 전문가 세미나 운영 등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해 도시의 협력에 관한 성공 모델을 구축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아일보] 시흥/송한빈 기자

hbso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