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특례시의회 신현녀 의원, 대중교통 확충을 위한 지하철 노선 제안 및 동백IC 신설 요청
용인특례시의회 신현녀 의원, 대중교통 확충을 위한 지하철 노선 제안 및 동백IC 신설 요청
  • 김부귀 기자
  • 승인 2022.10.19 1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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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6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사진=용인시의회 신현녀 의원)
(사진=용인시의회 신현녀 의원)

경기 용인특례시의회 신현녀 의원(구성동,마북동,동백1동,동백2동/더불어민주당)은 19일 제26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대중교통 확충을 위한 지하철 노선 제안 및 동백IC 신설과 관련해 적극 행정을 요청했다.

신 의원은 인구 110만의 용인은 비슷한 규모의 성남과 수원에 비해 교통 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하고, 특히 친환경인 철도 교통의 부족으로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신봉-GTX용인역-마북-청덕-동백-용인시청-원삼SK하이닉스를 연결하는 지하철 노선을 신설한다면 용인의 중심을 관통해 용인 어느 지역에서든 GTX를 이용해 단시간에 서울 도심에 도달하는 교통혁명을 이루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장의 3호선 연장선 신설과 신분당선 지선, 분당선 지선 두 가지 용역 중 타당성이 높은 안을 추진하겠다는 공약과 신 의원의 공약 노선들을 함께 검토해 보면 용인을 가로지르는 철도 르네상스 개념과 부합한다고 주장했다.

많은 시민들이 지하철을 타고 서울까지 빨리 가는 것을 간절히 원하고 있는 만큼 용인 철도 르네상스의 시작점이 될 신봉-GTX구성역-원삼SK하이닉스 노선 신설을 제안하며, 조속한 시일 내에 타당성 조사 용역을 실시할 것을 건의했다. 

또한, 현재 용인시에서 용역 발주 중인 신봉-동백 철도 연결도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요청했다.

신 의원은 동백IC 설치 관련해서 지난 10월 13일 국토부에서 동백IC 타당성 평가 재검증 경제성 분석 결과 B/C값이 1.04로 나온 것은 2006년 동백 입주 후부터 지금까지 주민들이 한마음으로 동백IC 추진이라는 목표를 향해 달려온 소중한 결과라고 언급했다.

이어, 동백IC는 인구 밀집 지역인 동백 주민들은 물론 인근 지역 주민들까지 편리하게 이용하는 IC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2018년 신 의원이 참여한 동백IC TF팀은 느리지만 순조롭게 진행되어, 지난 지방선거에서는 '동백IC 첫삽을 뜨겠다'는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공약을 이끌어낸 바 있다며 이제 집행부가 답할 차례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향후 투자심사, 대상지 신청 등 추진 과정을 최대한 신속하게 진행해 조속한 시일에 착공할 수 있도록 적극 행정을 요청했다.

acekb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