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사이버안보TF 첫 회의… '카카오 사태' 관련 논의
대통령실, 사이버안보TF 첫 회의… '카카오 사태' 관련 논의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2.10.18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한 안보실장 주재… '카카오 장애 사태' 계기 TF 구성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이 18일 첫 사이버안보 상황점검회의를 열었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가정보원, 국방부, 대검찰청, 경찰청, 군사안보지원사령부, 사이버작전사령부 등으로 이뤄진 사이버안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사이버안보 상황점검회의를 열었다고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이날 회의는 최근 '카카오 장애 사태'를 계기로 마련됐다. 유사 디지털 재난이 안보 위협 상황으로 전개될 것에 대비해 범정부 차원에서 대비태세를 점검하는 데 중점을 뒀다.
  
회의에서 김 실장은 "기업의 당연한 책무가 방기되면 국가안보 위험으로 번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경제가 안보이고 안보가 경제'인 시대에 이번처럼 정보통신망에 중대한 차질이 생기면 국가안보에도 막대한 위협을 줄 수 있는 만큼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국가기간통신망뿐 아니라 부가가치통신망 등 주요 정보통신망이나 시설에 화재 또는 해킹사고 등으로 위기 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긴급점검 계획을 협의했다.

또한 복구 활동의 절차와 방법에 대한 숙달 훈련 방안과 함께 재발 방지를 위한 관련 법‧제도 개선사항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사이버안보 TF는 앞으로 국가안보실 사이버안보비서관 주관으로 주요 관계부처와 실무차원의 회의를 월 1, 2회 정기적으로 개최해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대응 방안을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국가안보실은 향후에도 국민 생활과 직결되는 주요 정보통신망에 대해 국가안보적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대응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