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혁 "이준석 추가 징계 수위, 아무도 몰라… 최대 제명까지"
김종혁 "이준석 추가 징계 수위, 아무도 몰라… 최대 제명까지"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09.19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원권 정지 기한 연장 또는 탈당 권유·제명"
"이양희, 누구 얘기 듣거나 지시 안 받는다"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지난 14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헌 효력 정지 가처분 심문을 마친 뒤 법원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지난 14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헌 효력 정지 가처분 심문을 마친 뒤 법원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김종혁 비상대책위원이 19일 당 중앙윤리위원회의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 관련 "(당원권 정지 6개월) 기간을 더 늘릴 수도 있고 아니면 탈당 권유나 제명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김 비대위원은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그에 대해선 사실 윤리위에서 결정하는 것이어서 당 비대위가 아니라 비대위원장이나 누구나 아무도 그걸(추가 징계 수위) 뭐가 나올 거라고 예상할 수가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리위가 경찰 혹은 당 지도부, 대통령실과 사전교감을 한다'는 일각의 의혹에 대해선 "윤리위가 뭘 어떻게 하겠단 것들을 당과 전혀 상의하지 않는다"고 선 그었다.

그는 "지난번에 7억 각서 파동이 일었을 때 이양희 윤리위원장이 6월2일, 지방선거 끝나자마자 이 전 대표에 대한 윤리위를 개최하겠단 이야기가 나왔을 때 당이 발칵 뒤집혔다고 한다"며 "나중에 알고 보니 김종인 위원장께서 전화해 '그렇게 하면 안 된다'라고까지 이야기를 했고, 당내에서도 '그렇게까지 가면 안 된다'고 이야기를 해서 그게(윤리위 개최) 이제 뒤로 늦춰졌단 걸로 돼 있더라"고 전했다.

이어 "이 위원장이 당 누구의 이야기를 듣거나, 지시를 받거나, 심지어는 전화통화조차도 다 거부하고 있다"고 부언했다.

이 전 대표를 향해선 "원래 16일 경찰 소환되기로 돼 있었는데, 본인이 '16일 아니다'라고 얘기했고, 17일에 아무도 모르게 갔다"며 "본인도 얘기했지만 언론도 몰랐고 당에서도 아무도 몰랐다. 그런데 그걸 윤리위원회는 미리 알고 있었을까"라고 반문했다.

김 비대위원은 "그건 난 참 이해하기 어렵다"라면서 "이 전 대표는 '오비이락'이라 그러면서 윤리위가 경찰과 사전 교감을 다 해서 무슨 스텝 바이 스텝으로 가는 것 같은 뉘앙스를 풍기는데 그게 가능한 일인가 싶다"고 꼬집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