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의장, 천주교 유흥식 추기경 서임 축하
김진표 의장, 천주교 유흥식 추기경 서임 축하
  • 허인 기자
  • 승인 2022.08.26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유 추기경 서임식 맞아 방문단 파견해 친서·전통한복 전달
“한국-교황청 수교 60주년 앞두고 남북평화 위한 관심·역할 기대”

김 의장은 친서를 통해 “유 추기경의 서임은 한국천주교회의 경사일 뿐 아니라 나라 전체의 기쁜 소식”이라며 “다가오는 2023년이 한국-교황청 수교 60주년이 되는 해여서 더욱 뜻깊다”고 밝혔다. 이어 “국내는 물론 세계의 가난하고 소외된 이들에게 빛이 되실 것을 믿으며 교황 성하와 함께 한반도 평화를 위한 지속적인 관심과 역할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지난 5월 한국인으로서는 네 번째 추기경으로 임명된 유흥식(71세) 대주교는 한국인 최초의 교황청 성직자성(현 성직자부) 장관으로, 전세계 카톨릭계와 끈끈한 네트워크를 유지하고 있다. 남북평화 및 대전교구 내 김대건 신부의 탄생지인 당진·해미의 성지화에 큰 관심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김 의장은 24일(한국시간) 유 추기경과 서임 축하 및 한반도 평화를 위한 역할을 당부하는 전화 통화를 했다. 김 의장은 통화에서 “추기경이시자 한국인 최초의 교황청 장관으로서 우리 국민들의 자긍심을 높이셨다”며 “의원 6명으로 구성된 방문단을 파견해 한복 한 벌(버선·신발 포함)을 선물로 보내니 행사에 참석하거나 어렵고 가난한 형제들을 위해 활동할 때 입어보시면 한국 문화 및 좋은 이미지를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유 추기경은 “한복이 없었는데 잘 간직하고 있다가 입어보겠다”며 “의원 방문단을 보내주셔서 감사드리고, 의장님을 위해 특별히 기도하겠다”고 화답했다. 김 의장은 또 “한반도 평화를 위해 교황님 방북이 성사될 수 있도록 많은 역할을 해주시면 고맙겠다”고 당부했고, 이에 유 추기경은 “교황님께서는 북한이 초청하면 갈 의사가 있으시다”고 답했다.

김 의장은 이번 서임식을 기념해 한국 전통문화의 우수성을 외교 중심지인 바티칸과 전 세계에 선양하기를 바라는 의미로 유 추기경에게 고려청자 색상인 비색의 전통 한복을 선물했다.

대한민국 국회가 바티칸에 파견한 의원 방문단은 25일(현지시간) 유 추기경을 면담하면서 김 의장 친서와 선물을 전달했다. 방문단은 27일(현지시간) 유 추기경 서임식에 이어 28일·30일(현지시간) 유 추기경 및 교황 집전 미사에 각각 참석할 예정이다. 참석자는 이명수 단장(국민의힘), 어기구·김종민·장철민 의원(더불어민주당), 윤주경·배준영 의원(국민의힘)이다.

 

 [신아일보] 허인 기자

hurin020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