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당헌 80조'에 '전당원 투표'까지… 친명-비명 물밑 갈등
민주당, '당헌 80조'에 '전당원 투표'까지… 친명-비명 물밑 갈등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08.23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朴 "개딸 정당 우려" 全 "친명-비명 나누기 전당대회 안 돼"
당 지도부 "전당원 투표, '강성 지지층 의견만 반영'은 아냐"
지난 21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자 광주 합동연설회에서 이재명(오른쪽)·박용진 당 대표 후보가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21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자 광주 합동연설회에서 이재명(오른쪽)·박용진 당 대표 후보가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당헌 80조 제1항'에 이어 '전당원 투표 조항'을 두고 친명(친이재명)과 비명(非이재명) 간 계파 갈등이 불거지는 모습이다.

이재명 의원과 8.28 전당대회 당대표 경선에서 맞붙은 박용진 의원은 "민주당이 민주당이 아닌 '개딸 정당'이 될까봐 무섭다"고 전면 반대했다. 전당원 투표는 강성 지지층 목소리 만을 반영할 가능성이 크고, 결국 민주당이 '이재명 사당화'될 수 있다는 취지의 지적이다.

박 의원은 23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게 되면 1년 내내 당이 시끄럽고 또 한쪽(친명)이 독식한 지도부가 여기에 결합되면 그냥 강성 목소리와 편협한 주장 이런 것들 때문에 당신이 민심과 점점 더 멀어지는 (상황이 빚어진다)"며 이같이 말했다. 

민주당 전당대회가 이 의원의 1인 독주 양상으로 '어대명(어차피 당대표는 이재명)'을 넘어 '확대명(확실히 대표는 이재명)' 기류로 넘어갔고, 최고위원 경선에서도 정청래 의원 등 일명 '친명계' 의원들이 두각을 나타낸 상황을 지적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전당원 투표'가 당 최고의사결정 단위가 되는 것에 대해 "적어도 우리 당원들의 민주적인 것은 구성이 맞춰져야 되는 거 아니냐"면서 "우리 당 전당대회도 재적 대의원 과반이 찬성해야 의결되는데, 여기는 30%만 투표에 참여하면 된다. 그러니까 산수상으론 16.7%의 강경한 목소리만 있으면 어떤 의결이든 다 가능하게 된다"고 우려헀다.

박 의원은 "걱정스러운 게 뭐냐면, 지난주 금요일날 이게 당무위에서 결정됐다는 거다. 수요일 정도에 비대위에서 (결정) 됐을텐데 전혀 몰랐다"며 "주변 의원들한테 확인해 보니까 다 몰랐다고 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음모론으로 이런 일을 바라보고 싶지는 않은데, 또 이제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보면 '안건 외부 공개 절대 금지' 이렇게 돼 있다고 한다"며 "난 이게 지금 숨길 일이냐, 그리고 이걸 그냥 넘어갈 문제냐. 당의 최고의결기구를 변경하는 사안인데 이게 토론 없이 그냥 요식행위를 통해서면 통과시킬 일이냐(고 비판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친문' 진영에서도 이 의원을 향한 견제구를 던졌다.

대표적 친문인 '3철' 중 한 명인 전해철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에서 "이번 전당대회가 '친명', '비명' 이재명 의원을 지지하냐, 안 하냐라고 이야기만 하는 전당대회가 돼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꼬집었다.

전 의원은 "반성하고 성찰하고, 앞으로 미래 비전에 대해 제시하면서 국민과 당원의 신뢰를 얻을 수 있게 가야 되는 전당대회"라며 "그런 전당대회가 미래 비전에 대한 이야기는 하지 않고 이재명 후보를 지지하느냐만 갖고 하는 건 맞지 않다"고 비판했다. 

그는 현재 저조한 전당대회 투표율 관련해서도 "문제라고 생각한다"면서 "당에 대한 실망감, 그리고 이번 전당대회에 대한 기대가 그만큼 낮다고 생각한다"고 봤다.

앞서 언급한 부정부패 관련 법위반 혐의로 기소된 각급 당직자의 직무를 기소와 동시에 정지할 수 있도록 규정하는 '당헌 80조' 관련, 일각에서 원천 삭제 주장이 제기된 데 대해선 "당헌 80조 개정이나 삭제는 기본적으로 맞지 않다"고 선 그었다.

전 의원은 "당헌 80조 같은 경우 2015년에 민주당이 조금 더 혁신하고 어려움을 겪자, 왜냐면 거기에 나오는 여러 가지 부정부패 등 범죄에 대해선 단호한 모습을 보이는 게 혁신적인 모습이지 않냐,라고 만들었던 규정"이라며 "지금 와서  민주당 스스로가 개정하거나 삭제한단 건 굉장히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당헌 80조 제1항' 규정 경우 이 의원의 강성 지지층인 '개딸'을 중심으로 당내 청원이 제기됐다. 이 의원이 현재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부인 김혜경 여사의 법인카드 사적 유용 의혹 등으로 법적 리스크를 진 상태에서 청원이 제기돼 '이재명 방탄용' 개정이라는 논란을 샀다.

당 전당준비위원회는 이에 대해 '하급심(1심)에서 금고 이상의 유죄 판결을 받은 경우 직무를 정지한다'는 골자의 수정안을 통과시켰지만, 당내 반발이 거세지자 비상대책위원회는 원안을 유지하되 구제 관련 내용을 포함한 '당헌 80조 제3항'을 수정하는 절충안을 의결했다.

당 지도부는 '전당원 투표'가 강성 지지층의 의견을 주로 반영한다는 지적에 그렇지 않다는 입장이다.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이날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나는 강성당당원이라는 말을 별로 안 좋아하는데, 적극적 의사 표현층이라 주로 얘기한다"며 "이번에 청원한 이들을 숫자로 보면 5만~7만명 정도로 보지 않나. 우리 당원 숫자가 120만명 되는데, 5만~7만 정도 당원 숫자로 모든 걸 결정하긴 좀 어렵다"고 해명했다.

우 위원장은 "그러니까 자꾸 우리 당의 이런 당원(적극적 의사 표현층)이 있는 걸 갖고 부정적으로 보는 분들이 너무 과대하게 말들을 하는데, 100만명 넘는 당원들에게 투표를 시켰는데 4~5만명이 (당내 의견을) 주도한다고 보진 않는다"고 설명했다.

'당헌 80조 완전 삭제' 청원에 대해선 "이 문제는 절차적으로 다루기 어려워졌다"면서 "다만 이 내용(비대위 절충안)을 잘 보면 '(당헌) 80조를 손 봤으면 좋겠다'는 분들의 의사도 상당히 반영돼 있다"고 논란 확산을 경계했다.

우 비대위원장은 당원들의 이해를 구한 뒤 "또 차기 대표로 유력한 이재명 당대표 후보도 이 논의를 중단해줬으면 좋겠다"며 "적어도 검찰이 정치적으로 기소한 사건에 대해선 징계하지 않도록 만들어놨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말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