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종 전남도의원,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 '총력'
박원종 전남도의원,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 '총력'
  • 박천홍 기자
  • 승인 2022.07.24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파급 효과 큰 기관 유치할 것"
박원종 전남도의원
박원종 전남도의원

윤석열 정부가 국정과제로 선정한 수도권 공공기관 추가 지방이전이 ‘혁신도시 시즌 2’로 불릴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가운데 자치단체간 경쟁이 심화 될 것으로 보인다.

전남도의회 박원종 의원(더불어민주당, 영광1)은 지난 21일 제364회 전라남도의회 임시회 제3차 기획행정위원회 기획조정실 소관 업무보고에서 “지속가능한 전남의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파급 효과가 큰 공공기관을 반드시 유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고 24일 밝혔다. 

박 의원은 “전남은 2017년부터 지방소멸 위험단계에 진입했고 2021년 목포, 여수, 순천, 광양, 나주, 무안을 제외한 16개 군이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됐다”며 “고령화와 지방소멸 위험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농도 전남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는 공공기관을 유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1일 국토교통부가 "공공기관 추가 이전을 위한 추진방향과 추진전략을 차질없이 수립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힌 가운데 전남도는 2차 유치 희망 공공기관으로 41개의 후보군을 선정했다. 1차 이전 기관과 연관성 높은 기관 19개, 지역 비교우위 분야로 시너지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기관 10개, 연구기관 및 공공기관 투자기업 12개를 선정하여 유치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입장이다.

박 의원은, “공공기관 유치에 대한 지역간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라며 “행정력을 집중시켜 희망기관별로 맞춤형 전략을 개발하여 농도전남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공공기관 유치에 힘을 실어달라”고 당부했다.

pch357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