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 하천둔치주차장 침수위험 신속알림시스템 구축
안양, 하천둔치주차장 침수위험 신속알림시스템 구축
  • 전연희 기자
  • 승인 2022.07.13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 도입·CCTV설치·관제기 교체·상황실 설치
경기도 안양시는 ‘하천 둔치주차장 침수위험 신속 알림시스템’을 구축했다. 사진은 침수위험 신속알림시스템 시연 모습. (사진=안양시)
경기도 안양시는 ‘하천 둔치주차장 침수위험 신속 알림시스템’을 구축했다. 사진은 침수위험 신속알림시스템 시연 모습. (사진=안양시)

경기도 안양시는 관내 하천변 차량 침수위험을 자동으로 알려주는 시스템을 도입, 스마트도시로서의 영역을 또 한 번 넓혔다.

시는 관내 하천 둔치주차장에 주차된 차량이 여름철 집중호우로 침수가 우려될 경우, 차량이동을 자동으로 신속 전파하는 ‘하천 둔치주차장 침수위험 신속 알림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3일 밝혔다.

집중호우 시 강수량이 일정 수위에 도달했음을 AI가 판단하고 보험개발원을 연계해 해당 차량의 연락처를 파악, 자동으로 문자 또는 스마트폰 어플 ‘침수 알림e’로 차량 이동을 안내하는 방식이다.

‘침수 알림e’는 침수위험이 있는 둔치주차장의 위치 안내와 해당 주차장에서 신속히 벗어날 것을 당부하는 전용 어플로 시가 이번 시스템을 구축하며 개발했다. 또 침수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진입 차단기를 내려, 입차를 제지하는 기능도 갖췄다.

침수위험 신속 알림시스템은 기존에 일일이 차량번호를 육안으로 확인해 문자 및 방송으로 알리던 방식에서 상당히 진화한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겨울철 눈이 내려 자동으로 가동되는 경사로 바닥면 열선 장치를 갖춘 것도 특징이다.

관내 둔치주차장 현장의 모습은 24시간 시청사 상황실(철도교통과)로 실시간 중계되며, 실내에서의 원격제어가 가능하다.

시는 국비 포함해 20억 원을 투입, 관내 9곳 하천 둔치주차장에 인공지능을 도입하고, CCTV 확충과 관제기 교체, 상황실 설치 등으로 이달 초 침수위험 신속알림시스템 구축을 마쳤다.

최대호 시장은 침수 알림시스템 상황실을 방문, 관계 공무원의 설명과 함께 직업 시연을 하고 “시민의 소중한 재산을 지키는 것인 만큼, 시스템 관리에도 만전을 기해 달라”고 말했다.

chun2112369@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