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전당대회 전초전 개막… '룰 세팅' 이목 집중
野, 전당대회 전초전 개막… '룰 세팅' 이목 집중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06.21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파·97세대 모두 셈법 달라… 당심vs민심 기로
7월11~12일 규칙 세운 뒤 8월 하순 전대 개최
더불어민주당 안규백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지난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전국대의원대회 준비위원회 첫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안규백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지난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전국대의원대회 준비위원회 첫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 구성을 마치는 등 윤곽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친문(친문재인)과 친명(친이재명) 등 계파 갈등, '97(70년대생·90년대 학번)' 세대교체론, 전당대회 룰 등 다양한 이슈가 산적한 만큼 당내가 서서히 요동치는 모습이다.

가장 주목받는 건 전당대회 룰이다. 현재 민주당은 대의원 45%, 권리당원 40%, 일반 국민 여론 조사 10%, 일반당원 여론조사 5% 비율로 가중치를 적용한다. 
'97 세대교체론'과 계파 갈등 역시 모두 이와 관련있다. 전당대회 룰이 어떻게 수정되느냐에 따라 판세가 꿈틀거릴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먼저 대의원의 경우 당에서 오랜 기간 활동한 이들로 주로 친문 성향을 띠는 이들로 분류된다. 이들의 비중이 많이 반영될 수록 친문 성향 인사가 당권을 잡게 될 가능성이 커진단 풀이다. '친명계'가 여기에 제동을 걸고 있다. 이재명 의원이 차기 당권에 도전할 거란 게 정치권 대다수의 시각이나, 현행 대의원 비중을 유지할 경우 차기 당권 시나리오가 탄력받긴 어렵다. 

이에 친명계는 대의원 비중 축소, 권리당원 기준 완화 등을 주장한다. 현행 당규에 따르면 권리당원은 6개월 전에 입당한 권리당원에게 투표권을 부여한다. 이 의원을 지지하는 성향의 일명 '개딸(개혁의 딸)' 세력은 3.9 대선을 전후로 입당했기 때문에 투표권을 받을 수 없다. 

이들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기 위해 '3개월 이상 3회 납부자'로 기준을 낮추자는 게 친명 측의 주장이다. 아울러 권리당원의 비중을 늘리자는 목소리도 나온다.
'97세대'는 국민여론조사 비중을 늘릴 것을 주장한다. 현행은 민심보다 '당심(黨心)'이 우위에 서는 구조로, 신진 정치인의 당권 도전에 큰 장애물이 된다.

고민정 의원은 21일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출마 권유 받은 적 있느냐'는 질문에 "나이와 세대가 거기(97세대) 속하기 떄문에 이야기를 많이 듣고 있다"고 말했다.

고 의원은 "나도 계속 고민하고 있고, 원래 민주당을 기억하고 가슴 뜨겁게 생각하는데 지금의 민주당은 그때와 다른 모습들이 많이 있어서 그때 그 모습을 다시 되찾고 싶은 생각은 많이 든다"고 다소 창구를 열어뒀다.

그 역시 '국민여론조사 비율'을 늘려야 한단 입장엔 동의했다. 고 의원은 "국민들의 목소리가 많이 반영되는 당이 돼야 한다. 당심과 민심이 분리되지 않는 경선룰로 가야 한다"며 "지금 국민 여론 비율이 10% 밖에 되지 않는데 국민 여론 비율을 훨씬 높여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당 대표 출마가 관측되는 또 다른 '97세대'인 박용진 의원은 '당심 50%, 민심 50%'로 반영할 것을 주장했다.

안규백 전준위원장은 전날 첫 회의 후 브리핑에서 룰 변경과 관련 "만고불변의 룰이란 없기 때문에 원칙을 지키면서 유연하게 하겠단 대전제를 뒀다"고 밝혀 반영 비율 변경 가능성을 시사했다.

안 위원장에 따르면 7월11~12월께 규칙 정비를 완료하고 8월 하순 전당대회를 개최할 방침이다. 전당대회 날짜는 아직 확정되진 않았으나 주말인 8월27~28일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신아일보] 강민정 기자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