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원예농협, 농산물 산지유통센터 준공
상주원예농협, 농산물 산지유통센터 준공
  • 김병식 기자
  • 승인 2022.06.19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비 100억원 투입 지상 2층 연면적 4736㎡ 규모로 건립
경북 상주원예농협은 농산물 산지유통센터 준공식을 가졌다. (사진=상주원예농협)
경북 상주원예농협은 농산물 산지유통센터 준공식을 가졌다. (사진=상주원예농협)

경북 상주원예농협은 지난 17일 신봉동 일원에 건립한 농산물 산지유통센터(APC)의 본격적인 가동에 앞서 준공식을 가졌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준공식에는 임이자 국회의원, 강영석 시장, 도·시의원, 농협중앙회 관계자, 전국 품목농협 및 지역농협 조합장, 조합원 등 8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식전행사에 이어 경과보고, 표창?감사패 수여, 격려사 및 축사, 테이프 컷팅, 시설 견학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농산물 산지유통센터는 산지 농산물의 규격화?상품화에 필요한 집하·선별·포장·저장 및 출하 등의 기능 수행을 위한 복합기능을 갖춘 유통시설이며, 2021년도 지원대상자로 선정된 상주원예농협은 총사업비 100억을 투입해 선별장, 저온저장고, 포장 실 등 부지면적 2만5309㎡에 지상 2층, 연면적 4736㎡ 규모로 건립했으며, 배, 포도, 오이 등 연간 1만톤의 물량 취급이 가능해 지역 특화품목의 시장 교섭력과 경쟁력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영석 시장은 “농산물의 산지 경쟁력과 상품가치를 높이는 유통시설을 갖추는 것은 농업인의 재배역량과 품질향상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결국 지역 농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선순환 효과로 이어진다”며 “다변화하는 유통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농산물시장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는 데 행정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bs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