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신선농장'으로 과일 품질·가격 혁신
홈플러스 '신선농장'으로 과일 품질·가격 혁신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2.06.16 1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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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배부터 수확까지 직접 관리…장바구니 물가부담 완화 목표
2023년 700여곳으로 확대…"농가 상생, 대형마트 역할 이행"
모델들이 서울 등촌동 홈플러스 강서점에서 ‘신선농장’ 브랜드 론칭을 알리고 있다.[사진=홈플러스]
모델들이 서울 등촌동 홈플러스 강서점에서 '신선농장' 브랜드 론칭을 알리고 있다.[사진=홈플러스]

홈플러스가 과일의 품질과 가격혁신을 위해 앞장선다.

홈플러스는 재배부터 수확까지 농가와 함께 깐깐하게 관리해 최상의 과일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신선농장’ 브랜드를 론칭했다고 16일 밝혔다.

‘신선농장’ 브랜드는 홈플러스가 뛰어난 재배역량을 갖춘 농가를 직접 선정하고 재배, 수확, 선별 등 생산 전 과정에 참여해 맛있는 과일의 품질을 향상하고 안정적으로 공급해 장바구니 물가 부담을 줄이는 것이 목표다.

홈플러스는 오프라인 유통업계 불황을 타개하고 이(e)커머스 기업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대형마트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신선식품의 품질을 강화해 소비자를 다시 매장으로 이끌어야 한다는 경영 방침이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홈플러스는 지난해 소비 데이터를 분석해 동기 대비 매출이 평균 20% 신장한 참외, 수박, 복숭아, 포도, 밀감, 딸기, 사과를 7대 과일로 선정했다. 해당 과일 중 홈플러스 지정 ‘신선농장’에서 생산된 상품에만 ‘신선농장’ 브랜드를 부여하게 된다.

‘신선농장’ 브랜드를 부여받기 위해서는 생산 전부터 수확·선별까지 엄격한 과정을 거쳐야 한다. 바이어, 농가, 생산자단체가 함께 ‘신선워크숍’을 진행해 과일의 품종, 재배면적, 재배 방법, 파종 시기 등을 논의해 정하게 된다. 이후 ‘신선농장’을 선정한다.

대상은 10년 이상 노하우 보유자, 지역농협 추천을 받은 재배면적 3305제곱미터(㎡, 1000평) 이상의 개인 농가, 20개 농가 이상의 생산자단체다. 추가로 품종 전환, 시험 재배, 스마트팜 등으로 농업 트렌드를 혁신하는 농가도 포함할 계획이다.

‘신선농장’으로 선정된 농가에는 전문성을 갖춘 품질관리사가 매주 1회 이상 직접 방문해 재배 관리와 기술 지도를 실시한다. 또 주기적으로 품질관리사 주관 ‘신선간담회’를 통해 수확 시기 등을 논의해 최상의 과일을 생산한다.

수확된 상품은 2회 검품을 실시 등 다양한 기준으로 평가한다. 1, 2차 검품 과정에서는 당도, 크기, 중량, 과형, 냉해 여부, 변색 여부 요소를 측정한다.

홈플러스는 ‘신선농장’을 2023년까지 700여곳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임정균 농산 총괄은 “신선농장 브랜드 선언을 통해 농가와 함께 상생하고 나아가 신선식품의 품질 혁신을 통해 고객이 믿고 먹을 수 있는 최상의 ‘신선농장’표 과일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이어 “신선농장 지정을 확대해 안정적인 공급 풀(pool)을 바탕으로 가격 방어에 적극적으로 나서 물가 방어 최전선에서 대형마트가 가진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