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욱 국방부 장관, 미라클 작전 유공자에 정부포상 수여
서욱 국방부 장관, 미라클 작전 유공자에 정부포상 수여
  • 허인 기자
  • 승인 2022.04.25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국내 이송작전(미라클 작전)'에 참여한 국방부, 합참, 공군 유공자들에게 포상을 수여 후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국내 이송작전(미라클 작전)'에 참여한 국방부, 합참, 공군 유공자들에게 포상을 수여 후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서욱 국방부 장관은 25일 국방부 대회의실에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국내 이송작전(이하 미라클 작전)’에 참여한 국방부, 합참 및 공군 유공자들에게 포상을 수여했다.

이번 정부 포상은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구출 및 정착지원에 참여한 국방부, 외교부, 법무부, 인사혁신처의 총 4개 부처 공무원 및 군인들에게 수여됐다.

국방부는 ‘미라클 작전’의 의미를 되새기고, 국방부, 합참 및 공군 유공자들의 영예와 자긍심을 고양하기 위하여 국방부 장관 주관의 수여식을 별도로 개최했다.

수상자들에는 위급한 작전 현장에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들을 구출하여 국내로 이송하는 데 직접 참여한 인원들과, 작전이 신속하고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헌신적으로 임무를 수행한 국방부, 합참, 공군본부 인원들이 포함되었다.

특히, 보국훈장을 수상한 공군 제5공중기동비행단 소속 양진우 소령은 군 수송기(C-130J) 선임기장으로서 탈레반의 지대공 미사일 위협 속에서도 전술비행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한국행을 희망하는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전원을 안전하게 구출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서 장관은 “수상자들을 비롯한 미라클 작전에 참여했던 모든 인원들이 최선을 다해 성공적으로 맡은 바 임무를 수행한 덕분에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390명 전원을 기적과 같이 무사히 구출할 수 있었다”고 평가하면서 수상자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또한, 서욱 장관은 “미라클 작전을 통해 ‘강한 힘’이 있어야 국가를 지키고 국민의 생명을 보호할 수 있다는 점을 되새겨볼 수 있었다”고 소회를 밝히면서, “강한 안보와 굳건한 방위태세를 구축하여 국민들이 안심하고 평화로운 일상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것이 군의 본분”임을 강조했다.

[신아일보] 허인 기자

hurin020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