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취수원 구미이전 협정서 체결…구미시의회 ‘철저히 무시·팽 당해’
대구취수원 구미이전 협정서 체결…구미시의회 ‘철저히 무시·팽 당해’
  • 이승호 기자
  • 승인 2022.04.06 0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미 물 팔아먹은 구미시장은 봉이 김선달! 장세용 구미시장은 구미시민에게 사과하라"
김장호 구미시장 예비후보(사진=김장호 선거캠프)
김장호 구미시장 예비후보(사진=김장호 선거캠프)
대구취수원 구미이전 반대추진위원회(사진=반추위)
대구취수원 구미이전 반대추진위원회(사진=반추위)

“대구취수원 구미이전 밀실협약은 원천무효다”

대구취수원 구미이전 협정서 체결 관련, 42만 구미시민을 대표하는 대의기관인 구미시의회가 철저히 무시·팽 당한 황당한 일이 발생돼 시민들이 큰 충격에 빠졌다.

특히 문재인 정부·장세용 구미시장 말기, 6.1 지방선거 대구·경북·구미 표를 계산한 듯 지난 4일 대구취수원 구미이전과 관련 ‘협정서 체결식’이 정부세종청사에서 숨바꼭질 하듯 기가 막히게 진행됐다.

앞서 협정서를 체결할 것이란 소식을 전해들은 구미시의회는 지난달 31일 전체의원 긴급의회를 소집하고, 반대결의문 채택과 기자회견, 물리적 행동 등도 불사(본보 4월1일자)할 태세였다.

그런데 이날 오후 “협정서 체결식에 경북도지사 불참, 대구시장 참석여부 불투명으로 인해 협정서 체결이 무산됐다”는 소식이 날아들었다.

그러자 지난 1일 구미시의회는 ‘대구취수원 이전 관련 협정서 체결 무산’이란 제하의 성명서(본보 4월1일자), 김재상 구미시의회 의장은 대구취수원 구미이전과 관련 ‘맑은 물 나눔과 상생발전에 대한 관한 협정서’에 대한 성명서(본보 4월1일자)‘를 발표했다.

그런데 협정 체결식 일정은 그대로이고 장소만 구미시가 아닌 제3의 장소(정부세종청사)에서 강행한다는 소식을 전해들은 김 의장은 협정서 체결 하루 전날인 지난 3일 ‘긴급성명서(본보 4월3일자)’, 구미시의회는 4일 당일 오전 ‘맑은 물 나눔과 상생발전에 관한 협정서 체결 절대 반대’라는 제하의 ‘긴급성명서(본보 4월4일자)를 부랴부랴 또다시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이런데도 불구하고 일사불란하게 4일 구미 영향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대구취수원 구미이전 반대추진위원회 중심으로 한 구미지역 시장, 시·도의원 예비후보 등 수백여 명이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밀실야합 협정서 체결 당장 중단하라”고 하는 등 ‘결사반대투쟁’을 강력히 벌였다.

이 자리에 함께 동행투쟁을 벌인 김장호 구미시장 예비후보는 “구미 물 팔아먹은 장세용 시장은 봉이 김선달”이라고 강력 비판하며 ‘낙동강 통합물관리 협정 체결’과 관련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특히 그는 “장 시장은 최대 이해당사자인 구미시민을 피해 도망가듯 세종시에서 취수원 협정 체결을 했다”면서 “이는 민주주의와 지방자치를 정면으로 부정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자기 선거용으로 구미시민의 자산인 취수원을 선거에 이용하려는 얄팍한 정치쇼”라며 “구미시민들의 제대로 된 합의를 거치고 차기 정부에서 대기업 유치·동서 횡단철도 등의 통큰 보상을 통해 구미의 이익을 더 크게 받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 정부에서 마무리 지으려는 조급함 때문에 아무 실익도 없이 팔아먹었다”고 밝혔다.

김장호 예비후보는 “이번에 체결된 ‘맑은 물 나눔과 상생발전에 관한 협정’은 단지 MOU일 뿐이다. 이는 사실상의 법적효력이 없는 양해각서”라며 “결국 실제적인 일은 차기 정부와 시·도지사들의 몫으로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장 시장은 구미시민을 갈라치기해 자신의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술수다”라며 구미시의 명운이 걸린 일에 손을 떼고 차기 시장과 구미시민에게 맡기길 강력히 경고했다.

한편, 지역구 김영식·구자근 국회의원은 지난달 30일과 협약서 체결 당일인 4일 잇따라 공동성명서(본보 4월2일, 4일자)를 통해 “대구취수원 구미이전 밀실협약은 원천무효”라며 “구미의 미래를 선거에 이용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이양호 구미시장 예비후보도 코로나에 걸렸음에도 불구하고 협약서 체결 하루 전 3일 ‘세종청사 결사반대 투쟁’에 함께 하지 못한 안타까움에 '대구취수원 구미이전 협약 규탄'이란 입장문(본지 4월3일자)을 통해 “장세용 구미시장은 구미시민에게 사과하라. 시민들이 동의 없는 취수원 이전 결사반대”라며 “낙동강 통합 물 관리 협정 체결은 원인 무효다”라는 등 지역구 두 국회의원과 뜻을 같이했다.

[신아일보] 이승호 기자

lsh603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