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취수원 구미 이전 관련 협정서 체결’ 무산
‘대구취수원 구미 이전 관련 협정서 체결’ 무산
  • 이승호 기자
  • 승인 2022.04.01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공감대 형성 부족, 동의절차 무시 등 구미시의회의 강한 반발에 부딪혀

환경부, 국무조정실, 수자원공사, 대구시, 경북도, 구미시가 오는 4일 예정이던 '대구취수원 구미이전 관련 협정서 체결식'이 구미시의회의 강한 반발에 부딪혀 결국 무산됐다.

1일 구미시의회에 따르면 구미시장은 시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동의절차를 구해야 함에도 밀어붙이기식으로 협정서를 체결하려고 강행해 물의를 빚고 있다.

윤종호 '대구취수원 구미이전 반대특별위원회' 위원장(사진=구미시의회)
윤종호 '대구취수원 구미이전 반대특별위원회' 위원장(사진=구미시의회)

이에 구미시의회는 지난 1월18일 '대구취수원 구미이전 반대특별위원회'를 구성한 후 지금까지 제8차에 걸친 회의를 가졌다.

특히 반대특위는 그동안 △대구취수원 구미이전 검증용역 △구미시장 의회 출석 및 구미시의 입장 △경북도 및 도의회 방문 △찬·반 시민의견 등을 청취했다.

이를 토대로 구미시의회는 지난달 31일 전체의원간담회를 긴급소집, 오는 4일 체결이 예정된 ‘맑은 물 나눔과 상생발전에 관한 협정서’에 관해 강력 대응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시민공감대 형성 및 동의가 이뤄지지 않은 협정서 체결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결의문 발표 논의와 함께 일부 의원들은 “물리적 충돌까지도 불사하겠다”는 등 강한 반대의사가 표출됐다.

이런 가운데 이날 오후 구미시장이 경북도지사의 협약식 불참, 대구시장의 참석여부 불투명 등의 이유를 들어 협정서 체결이 무산된 것을 알려왔다.

윤종호 반대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구미시장을 비롯한 해당기관장의 졸속행정을 강력히 비판한다”면서 “정치적 가면을 쓰고 취수원 다변화라는 명목 하에 시민동의 절차를 건너뛴 일방적인 협정서 체결은 시민의 대표인 구미시장이 해서는 안 될 일”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윤 위원장은 “협정서 체결 무산은 당연한 일”이며 “구미시장은 △대구취수원 구미이전 관련 검증 용역 및 대구취수원 구미이전에 따른 영향분석 용역 결과(대구취수원 구미 이전 불가, 대구취수원 구미 이전 시 공동주택, 근린상가 등 대구시 분양 수입은 138조, 상수원보호구역 및 공장설립 제한지역(금지구역) 해제로 인한 대구시 개발이익은 19조, 확대 지정으로 인한 구미시 피해 기회비용은 17조) 등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신아일보] 이승호 기자

lsh603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