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진 의원, 시중 유통 낙동강 쌀에서도 녹조 독성 검출
이수진 의원, 시중 유통 낙동강 쌀에서도 녹조 독성 검출
  • 허인 기자
  • 승인 2022.03.23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잠재적 발암물질, ‘마이크로시스틴’ kg당 3.18g 검출
성인 하루 쌀 300g 먹으면 생식 독성 기준 미국 8.8배, 프랑스 15.9배 초과

이수진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국회환경노동위원회)이 지난 22일, 환경운동연합 마당에서 양이원영 의원, 시민환경연구소, 환경운동연합, 대구환경운동연합과 함께 낙동강 노지에서 재배된 쌀에서도 녹조독성이 심각하게 검출됐음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 의원은 부경대학교 이승준 교수팀이 낙동강 하류 지역 노지에서 재배된 쌀 샘플을 분석한 결과, 녹조독성 마이크로시스틴이 3.18?g/kg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이 수치는 성인 몸무게 60kg의 성인, 30kg의 어린이가 각각 하루 300g과 150g의 쌀을 먹는 경우 0.954?g과 0.477?g의 마이크로시스틴을 섭취하게 된다는 것으로, 미국 OEHHA와 프랑스 ANSES의 허용기준의 각각 8.8배와 15.9배를 초과하는 것이다.

지난 2월, 금강 노지에서 재배된 쌀과 낙동강 노지의 배추와 무에서도 마이크로시스틴이 심각한 수준으로 검출됐었다는 점을 종합하면, 한국인의 밥상과 국민건강이 녹조독성 마이크로시스틴으로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다고 평가된다.

녹조독성 마이크로시스틴은 청산가리 100배에 달하는 독성을 가지며, 간질환, 신경계·생식계질환을 일으키며, 국제적으로 발암가능성물질로 분류되는 맹독성 물질이다.

이의원은 “이명박 정부의 4대강사업으로 물흐름이 막혀 녹조독성이 우리 농산물과 국민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는데도, 윤석열 당선인은 4대강 재자연화 정책을 폐기하고 이명박 정부의 4대강사업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며, “녹조독성을 해결하기 위한 4대강 재자연화는 무엇보다 시급한 시대적 과제로 국민건강을 지키는 일이 결코 정치적 이해관계로 접근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녹조독성에 오염된 농작물이 재배되고 유통되는 일이 없도록 정부가 즉각적인 실태조사와 녹조독성 오염용수의 공급을 중단하는 등 적극적인 조치와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는 요구가 강했다.

 

[신아일보] 허인 기자

hurin020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