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초유의 청와대 이전… 여러 문제 함께 논의할 것"
靑 "초유의 청와대 이전… 여러 문제 함께 논의할 것"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2.03.21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수현 수석, 尹 예비비 발언엔 "요청시 협의하면 될 일"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는 21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통령 집무실을 서울 종로구 청와대에서 용산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과 관련, "초유의 청와대 이전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차곡차곡 여러 가지 문제를 함께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서 "저희도 광화문 시대를 열겠다고 공약을 했지만 약속을 못지켰다. 윤 당선인의 의지가 잘 지켜지기를 기대하고 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이전 소요비용을 정부에 예비비 편성을 요청하겠다는 윤 당선인의 전날 발언에 대해서는 "이 문제가 인수위원회를 통해서 현 정부에 정확히 제안·제출된 것인지 (여부는) 아직 정확히 알 수 없다"면서 "요청 시 협의해 나가면 될 일"이라고 했다. 

박 수석은 "어제 당선인께서도 대국민 브리핑을 하시면서 이런 문제에 대해서 현 정부와 아직 협의한 것이 없고 앞으로 긴밀히 협의해 나갈 것이라는 취지의 말씀을 하셨다"면서 "그런 부분들은 정식 과정을 통해서 제안이 되고 설명이 되고 요청이 오면 정해진 과정들에 의해서 협의를 긴밀하게 해 나가면 될 일이라고 생각을 하고, 당장 제가 입장을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 같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박 수석은 문재인 대통령과 윤 당선인 간 회동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데 대해서는 "청와대 뿐만 아니라 당선인 측에서도 부담일 것"이라면서도 "다만 물리적 비교보다는 신뢰를 갖고 두 분의 대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내용을 충실히 해나가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야당이 비판하는 '현 정권의 임기 말 공공기관장 등 인사 알박기' 지적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역사가 '낙하산·알박기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면서 "그렇기 때문에 이제는 공공기관 조직 운영의 안정성이 이뤄지고 임기 보장이 되어야 그 공공기관이 설립된 본래의 목적과 취지, 역할을 다함으로써 국가에 기여할 수 있는 것 아니겠나"라고 반문했다. 

또 "정부가 바뀔 때마다 임기 보장이 안 되고 임기 초기에는 낙하산, 임기 말에는 알박기 이런 패턴이 계속된다면 안된다"며 "그래서 문재인 정부에서는 임기 보장이 중요하기 때문에 그 어떤 공공기관 임원의 임기가 만료되기 전에 반드시 추천위원회를 구성하고 추천하는 것을 의무화했다"고 강조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