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북도 6.1 지방선거 ‘개혁공천’ 나서야
민주당 전북도 6.1 지방선거 ‘개혁공천’ 나서야
  • 김용군 기자
  • 승인 2022.03.20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9 대선 패배 이후 치러지는 지방선거인데 그 연장선에서 자칫 선거참패로도 이어질 것이라는 암울한 전망이 나오면서 진보진영의 민심을 추스리고 당심을 달래는 쇄신공천으로 선거전에 임해야 그나마 난국을 극복할 수 있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는 최근 회의를 열고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나서는 기초단체장 및 광역기초의원 예비후보자 검증 시 적용할 지침을 전국 시·도당에 공지했다.

2018년 당헌·당규 개정 시 설치된 중앙당 및 시 도당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는 국회의원선거 및 시 도지사선거에 출마하려는 자, 자치구 시·군의 장의 선거 및 지방의회의원선거에 출마하려는 자의 후보자 자격 심사 및 도덕성을 검증한다.

검증위는 2019년과 2021년 두 차례 개정을 통해 뇌물, 알선수재, 공금횡령, 정치자금법위반, 성범죄, 병역기피, 음주운전, 세금탈루·성범죄, 부동산투기 등 사회적 지탄을 받는 중대 비리가 있다고 인정되는 자 등에 대해 공직선거 후보자 부적격 기준을 강화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검증위는 15일 공모를 내고 6.1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출마하고자 하는 예비후보자를 상대로 검증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살인 등 강력범죄자, 윤창호 법 이후 음주운전 적발자, 뺑소니운전자, 성폭력·성매매, 가정폭력, 아동학대 범죄, 투기성 다주택자 등에 대해서는 예외 없이 부적격 기준으로 삼을 것을 천명했다.

더군다나 민주당은 지난 대선 패배 원인이 된 내로남불 부동산투기 의혹과 관련된 인사는 부적격 대상뿐 아니라 공천에서 원천 배제 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역정가는 살얼음판 춘삼월을 보내고 있다는 볼멘소리도 나오고 있다.

익산지역의 경우 정헌율 현 익산시장, 최정호 전 국토부 차관, 조용식 전 전북경찰청장 3파전이 예상되는 가운데 후보들의 향후 행보에도 뜨거운 관심사다.

선거에서는 여야를 넘어 정치꾼이 아닌 도덕성이 겸비된 정치인을 선택해야한다. 일각에서는 후보들은 지역발전이 목적인지, 권력욕인 탐관오리의 목적인지, 공직자들보다 무엇을 잘알고 지역발전을 이끌것인지 스스로 성찰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신아일보] 익산/김용군 기자

kyg154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