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한은 총재 인사에 "임기까지 문대통령이 하지 누가 하나"
靑, 한은 총재 인사에 "임기까지 문대통령이 하지 누가 하나"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2.03.17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권은 대통령이 가진 것… 왈가왈부 안 돼"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청와대가 17일 한국은행 후임총재 등 인사권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권에 해당하는 문제로, 왈가왈부해선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한국은행 총재와 공기업 경영진 인사 등에 대해 "인사권은 분명히 대통령이 가진 것"이라면서 이 같이 말했다. 

그는 "문 대통령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만나면 자연스럽게 의견을 나누지 않겠나. 그런 기대를 갖고 만나는 것 아니겠나"라며 "두 분이 만나기도 전에 서로의 참모들이 서로 왈가왈부하는 것은 이 자리를 편하게 만드는 길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정부 이양기에 차기 정부를 이끌 당선자의 의견을 들을 수 있도록 배석자 없이 (회동을) 하자고 한 것"이라며 "두 분이 허심탄회하게 조건 없이 편안하게 만나서 대화를 나누실 수 있는 그런 자리를 만들어드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한국은행 총재 인사권을 윤 당선인 측에 이미 넘겼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그것은 상식 밖의 이야기"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박 수석은 "5월9일까지가 임기인데, 인사를 문 대통령이 하지 누가 하느냐"며 "정해진 인사권을 행사하지 않을 수 있나"라고 받아쳤다. 

박 수석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에 대해서도 "대통령의 고유권한이며 결단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참모들과 협의하거나 논의해서 결정할 문제가 아니다"면서 "두 분의 회동이 이뤄지면 허심탄회한 말이 오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이 이 전 대통령과 김경수 전 경남지사의 동시 사면 가능성을 언급한 데 대해서는 "권 의원 개인의 견해를 밝힌 것"이라며 "청와대가 거기에 대해 답을 하거나 의견을 말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선을 그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