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포커스] 5년 만 정권교체… 여의도 기류 어떻게 바뀔까
[정치포커스] 5년 만 정권교체… 여의도 기류 어떻게 바뀔까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03.13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대 대선, '인물'보다는 '구도'에 맞춰져
李 향후 정치 거취 주목… 당 상임고문에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새벽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지지자들에게 어퍼컷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2022.3.10 [국회사진기자단]    srbaek@yna.co.kr (끝)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새벽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지지자들에게 어퍼컷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전 대선후보와 치열한 각축전을 통해  대한민국 제20대 대통령으로 선출됐다.

지난 9일 실시된 20대 대통령 선거 투표 결과, 윤 당선인은 48.56%(1639만4815표), 이 전 후보는 47.83%(1614만7738표)의 득표율을 각각 얻었다. 두 사람 사이 득표율 격차는 '0.73%p(24만70777표)'로, 치열한 접전을 펼쳤다.

◇尹 대선 승리 요인, '정권교체' 9할
원로 김종인, '서울 표심' 향방 주목해
인수위 구성 박차… 7개 분과·3개 특위

윤 후보의 승리 배경에는 정권교체론이 크게 작용했다는 게 국민의힘의 평가다.

권성동 의원은 11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중요한 건 '왜 5년 만에 정권을 잃었는지', 여기에 중점을 둬야 한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는 통상 10년 주기로 정권교체가 있었다 본다. 하지만 이번 윤 후보의 당선으로 5년 만에 정권이 교체됐고, 이는 곧 정권교체에 대한 국민 열망이 컸다는 설명이다.

권 의원은 "왜 5년 만에 정권교체가 됐느냐에 대해 의미를 두고, 분석을 하고, 여기서 정치인들이나 정당이 국민에게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찾아야 한다"며 "정권이 과연 국민과 국가를 위해 일을 잘 했느냐, 못 했느냐의 문제인데 그 부분에 있어서 집권 민주당이 저평가를 받은 것"이라고 바라돴다.

이어 "그러다 보니 새로운 인물을 찾은 것이고, 그 '새로운 인물'이 윤석열로 간 것"이라고 부언했다.

이를 방증하는 여론조사 결과도 있다. 한국갤럽은 지난 10일 이번 대선에 투표한 전국 성인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내용을 이날 발표했다.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3.1%p다.

이에 따르면 윤 당선인에게 표를 행사한 423명이며, 윤 후보를 뽑은 이유로는 '정권 교체(39%)'가 가장 높았다. △상대 후보가 싫어서·그보다 나아서 17% △신뢰감 15% △공정·정의 13% △국민의힘 지지·정치 성향 일치 7% 등이었다.

기타 이유로는 '잘할 것으로 기대', '정책·공약', '새로운 인물' 등은 각각 6%, '민주당이 싫어서', '인성·인간성', '주관·소신' 등은 각각 5%로 나타났다.

이를 종합하면, 사실상 61%(정권 교체, 상대 후보가 싫어서·그보다 나아서, 민주당이 싫어서의 총 합계)가 현 정부나 민주당에 대한 반발심리로 윤 후보를 뽑은 셈이다.

국민의힘에서 선거대책위원회를 이끌었던 김종인 전 선대위원장은 '서울 표심'을 주요하게 들여다 봤다. 김 전 위원장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서울의 표심이 이번 대선을 갖다 결정했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서울 지역내 소득분위에 따라 지지하는 대선후보가 달랐다는 사실을 들며 "우리나라 소득분배에 격차가 얼마만큼 있다는 게 확연히 드러났다"고 말했다. 

또 "우리나라가 그런 문제에 갈등구조를 갖고 있는데, 이것이 1차적으로 정확히 파악해야 할 사항이 아닌가 생각한다"며 "윤 당선인이 선거 기간 중간에도 '약자와 동행 하겠다'고 항상 말하지 않았나. 앞으로 실질적으로 정책을 수행하는데 있어 이 문제에 대해 집중할 필요가 있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제언했다.

윤 당선인 측은 오는 5월 청와대 입성을 앞두고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 구성에 박차를 가한다.

장제원 비서실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취재진과 만나 "조직도 초안을 받았는데, 7개 분과로 구성됐다"고 밝혔다. △기획조정 △외교안보 △정무사법행정 △경제1(경제정책·거시경제·금융) △경제2(산업·일자리) △과학기술교육 △사회복지문화 등이다.

또 당선인 직속의 '국민통합 특위'를 비롯, 코로나19 비상 대응 태스크포스(TF)와 청와대 개혁 TF를 별도 구성할 예정이다.

장 비서실장은 인수위 구성에 속도를 낼 방침이라며 위원장, 부위원장 등은 이르면 주말에 인선을 완료할 방침이라고도 전했다. 현판식 시점에 대해서는 "보통 박근혜 정부 인수위가 (꾸려지는데) 아마 2주 걸렸다"며 "2주보다는 당길 것"이라고 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대선에서 패배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해단식에 참석한 뒤 당사를 떠나고 있다. 2022.3.10 [국회사진기자단]    uwg806@yna.co.kr (끝)
대선에서 패배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해단식에 참석한 뒤 당사를 떠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빠르게 당내 수습 들어가
일각에선 '李 지방선거 역할론' 언급
'여소야대', 의석수 과시보단 협치에 

민주당은 비대위 체제로 전환하고, 빠르게 패배를 수습해 가겠다는 결의를 다지고 있다. 

송영길 대표는 대선 다음날 "민주당 대표로서 대선 패배에 책임을 지고 직을 사퇴하고자 한다"며 "승리로 보답하지 못해 너무나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송 대표를 비롯해 최고위원 일동도 모두 사퇴했다.

송 대표는 "우리는 최선을 다했다. 농부가 밭을 탓하지 않듯 국민을 믿고 다시 시작하자. 우리는 그렇게 이겨왔고, 이겨나갈 것"이라며 "이제 나는 평당원으로 돌아가 당의 발전과 5년 뒤로 미뤄진 제4기 민주정부 수립을 위해 어떠한 수고도 마다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비상대책위원장은 윤호중 원내대표가 맡았다. 윤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개최된 의원총회에서 "정치는 권력도 아니고 권리도 아니다. 오직 국민에 대한 책임"이라며 "오늘부터 우리는 다함께 책임정치의 길로 매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비대위원장은 "나 또한 지도부 일원으로 책임에서 조금도 자유롭지 못합니다만, 당헌당규가 정한 절차에 따라 당을 재정비하는 중책을 맡게 됐다"며 "당을 빠르게 재정비해서 더 많은 국민께 신뢰를 드릴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은 비어진 원내대표 자리를 메우기 위해 늦어도 이달 25일까지는 새 원내대표를 선출, 당을 새롭게 꾸려가겠다는 입장이다.

이 전 후보는 이날 "더 나은 변화를 위한 길, 한 발 함 발 함께 걸어 달라"고 재차 말했다.

그는 자신의 블로그에 "패배의 모든 책임은 오롯이 부족한 내게 있다"며 "그러니 혹시 누군가를 탓하고 싶은 마음이 든다면, 부디 이재명의 부족함만을 탓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더불어 "우리 모두 간절했고, 그랬기에 선거 결과에 마음 아프지 않은 분 또한 없을 것"이라며 "서로를 향한 위로와 격려로 우리의 연대와 결속이 더욱 단단해질 수 있음을 보여달라"고 격려했다.

이 전 후보는 "이재명이 진 것이지 새로운 대한민국에 대한 열망이 진 것이 아니다"라면셔 "이재명이 진 것이지 위기 극복과 국민 통합을 바라는 시민의 꿈이 진 것이 아니다"라고 당원과 지지자를 향해 위로를 보냈다.

민주당은 전날 이 전 후보를 상임고문으로 위촉했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에 따르면 송 대표가 이 전 후보에게 전화해 직접 부탁했다.

일각에서는 이 전 후보가 성남시장, 경기지사 등 화려한 이력을 바탕으로느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 뭔가 할 수 있다는 역할론을 제기한다. 

이광재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이 뉴스쇼'에서 '6월 지선 이재명 역할론' 관련, "역할을 할 수 있으면 하는 게 좋다고 본다"며 "왜냐면 국민적 기대가 있고 또 아직 나이도 있지 않나"라고 진단했다.

이 의원은 다만 "아마 지방선거까지 역할을 하고 휴식하고, 또 (지방선거에서) 역할하고 그럴 수 있다고 보는데, 그건 전적으로 이 후보 개인이 결정할 문제"라고 했다.

윤 당선인이 임기에 접어드는 5월부터는 국회도 '여소야대'로 국면이 전환한다. 이에 윤 후보가 정책을 추진할 때 국회의 동력을 이끌어 내지 못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국민의힘 홍문표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서 "염려를 갖고 있는데, 그렇게 되지는 않으리라고 생각한다"며 "신임 대통령께서 의회를 존중하고 야당과 적극적인 협치를 하지 않으면 국정이 어렵다는 걸 자기 스스로 이야기하지 않았나"라고 말했다. 윤 당선인이 '국민통합'을 강조한 만큼 그 부분에 관심을 기울일 것이라는 취지다.

실제 윤 후보는 전날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한 당선 인사에서 "민주국가에서 여소야대라는 건 굉장히 자연스러운 일"이라며 "야당과도 긴밀하게 협치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노웅래 의원은 "대통령이 권력을 쥐게 되면, 권력의 힘을 느끼면 일방적으로 휘두르고 싶은 것"이라며 "국회에서 여야 논의가 길어지고 이러면 자꾸 딴지 거는 것 같고 발목잡는 (것 같은),  그런데 국회의 역할이 그런 것"이라고 해석의 여지를 열어뒀다.

노 의원은 다만 "지금 우리가 170석, 180석 갖고 사실상 국민들이 기대했던 것만큼 민생 개혁 입법을 처리한 것도 아니고, 국민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며 "이번 대선 결과는 일방적으로 우리 정치를 운영하는 것에 대해 국민들이 '그건 아니다, 좀 더디게 가더라도 협의해서 가라'라는 민심을 보여준 것"이라고 부언헀다.

이를 살펴보면 민주당도 협치와 통합이라는 가치를 강조했고, '발목 잡는 야당' 이미지를 덮어쓰지 않기 위해서라도 과도한 제재를 하지 않을 것으로 추측되는 대목이다. 또 오는 6월 지방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과도한 비토는 정치적 부담으로 작용할 소지도 있다.

지방선거는 6월 1일 치러진다. 여야는 오는 5월 12일 후보자 등록 전까지 링 위에 올라갈 당내 선수들을 모두 선출해야 하는 상황이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