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국가보훈처 ‘독립유공자 후손 찾기’ 맞손
안성-국가보훈처 ‘독립유공자 후손 찾기’ 맞손
  • 진용복 기자
  • 승인 2022.03.06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지자체 최초 상호 협력 업무협약 체결
(사진=안성시)
(사진=안성시)

경기도 안성시는 지난 4일 안성3.1운동기념관에서 국가보훈처와 훈장 미전수 독립유공자 후손을 찾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김보라 시장과 황기철 국가보훈처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했으며, ‘훈장 미전수 독립유공자 후손찾기’ 사업의 특성상 지방자치단체(이하 ‘지자체’)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데에 인식을 같이하고 중앙과 지자체가 처음으로 손을 맞잡았다.

이번 업무협약은 후손찾기 활성화를 위한 정례 협의회 개최, 미전수 훈장 전시회 등 홍보활동, 지역에 산재한 독립운동가 후손 및 묘소 찾기 캠페인, 지역 독립운동 사료 발굴 및 소장 사료 공유방안까지 포괄한 내용으로 양 기관의 협력사항을 구체적으로 담았다.

특히 이날 협약식은 안성시 양성면 출신으로 전국 3대 실력항쟁으로 일컬어지는 ‘양성·원곡 3·1만세운동’에 참여한 공로로 지난 2019년 3월 1일에 독립유공자로 서훈이 됐으나 최근에 후손이 확인된 ‘고(故) 오용근 애국지사’의 직계후손(외증손)에게 대통령 표창을 전수했다.

독립유공자 오용근 애국지사의 공적은 안성3.1운동기념관이 2016년부터 ‘안성 독립운동 인물 발굴사업’을 추진하면서 정리한 ‘범죄인명부(양성면)’자료를 국가보훈처에 제공하여 포상된 사례이다. 이번에 국가보훈처가 오용근 애국지사의 (父)제적부 기록을 찾아 후손에게 대통령 표창을 전수하게 됐다.

한편 시와 국가보훈처는 업무협약과 연계해 협업으로 국가보훈처에 보관되어 있는 전체 독립유공자 포상 미전수자 중 경기도지역 미전수 훈장(415건) 특별기획전을 안성3.1운동기념관에서 개최하고 있다.

이번 특별전은 우리 국민과 미래 세대들이 조국 독립을 위해 헌신한 독립유공자를 기억하고 그 정신을 계승하며, 그들의 후손을 찾아 훈장을 전수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기획됐다.

시관계자는 “이번 국가보훈처와의 업무협약은 중앙과 지방이 힘을 합쳐 독립유공자 후손 찾기에 나섰다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으며, 경기도의 대표적인 독립운동기념관인 안성3.1운동기념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안성/진용복 기자 

yb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