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장애인 지하철 시위 현장 방문… "손배소 철회 요청"
심상정, 장애인 지하철 시위 현장 방문… "손배소 철회 요청"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02.23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상황 책임, 장애인 아닌 韓 정치·정부에"
"투쟁 정당… 지자체별 예산 차 따라 차별 발생"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가 23일 오전 서울역 4호선 승강장에서 열린 장애인 이동권 지하철 시위 현장을 방문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가 23일 오전 서울역 4호선 승강장에서 열린 장애인 이동권 지하철 시위 현장을 방문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가 23일 장애인 이동권 지하철 시위 현장을 방문해 "장애인 이동권 예산 확보뿐만 아니라 주거권·노동권이 제대로 보장될 수 있는, 장애인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심 후보는 이날 서울역 시위에서 "장애인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선진국가, 전 세계에서 가장 강한 인권국가로 우리 국민들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장애인들이 이 엄동설한에 그렇게 위험을 투쟁을 하고 싶었겠나. 그렇게라도 하지 않으면 정부나 정치권이 귓등으로도 듣지 않기 때문에 그런 위험을 감수하고, 많은 비난에도 불구하고 투쟁을 했다고 생각한다"며 "이 모든 상황의 책임은 21년 동안 이동권을 위해 투쟁해 온 장애인들이 책임이 아니라 세계 10위 선진국임에도 불구하고 장애인의 이동권조차도 보장하지 않는 대한민국 정치와 정부에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장애인들의 이번 요구, 투쟁은 정당하다고 생각한다. 장애인들의 요구는 단순하다. 이동권을 보장하라는 것"이라며 "이동을 할 수 있어야 교육도 받을 수 있고, 일도 할 수 있고, 삶을 살 수가 있다. 그러넫 장애인 콜택시는 기초 행정구역에 멈춰서 있다"고 꼬집었다.

또 "광역 콜택시를 비롯, 장애인들의 대중교통을 광역 차원 서비스 지언하라는 게 이들의 요구"라며 "문제는 예산이다. 지자체별 예산 차이에 따라 이동권의 차별도 존재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실상을 이해하신다면 출근길에 불편해 화가 난 그 마음이 다 해소되리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심 후보는 서울지하철 관계자들을 향해 "장애인 시위로 인해 발생한 모든 문제에 대한 책임은 정부와 정치권에 돌려주시고, 장애인들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를 철회해 주실 것을 정중하게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