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지역대표 자생단체, 포스코 지주사 서울 설치 반대 서명 운동
포항 지역대표 자생단체, 포스코 지주사 서울 설치 반대 서명 운동
  • 배달형 기자
  • 승인 2022.02.15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시 개발자문위원연합회, 이통장연합회 연석회의 개최해 함께 동참
좌측부터 강창호 범시민대책위원장, 이강덕 포항시장, 김선자 포항시이통장연합회장(사진=포항시)
좌측부터 강창호 범시민대책위원장, 이강덕 포항시장, 김선자 포항시이통장연합회장(사진=포항시)

경북 포항시개발자문위원연합회와 포항시이통장연합회는 1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읍면동 29개 개발자문위원장, 이·통장 회장 58명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연석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포항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최근 ‘포스코 지주사 서울 설치’에 반대하는 서명운동과 1인 릴레이 시위를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수 있도록 읍면동 자생단체를 중심으로 범시민 운동이 확산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회의를 진행했다.

지난 11일 구성한 포스코 지주사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의 위원장을 겸직하고 있는 포항시개발자문위원연합회 강창호 회장은 30만 범시민 서명운동과 국민청원 목표가 조기 달성될 수 있도록 지역사회 단체를 독려해 적극 대응키로 했다.

김선자 포항시이통장연합회장 역시 지난 주말 포스코 지주사 서울설치 반대 1인 릴레이 시위를 시작으로 “시민·사회단체 4대 요구사항이 관철 될 수 있도록 전 읍면동 이·통장을 중심으로 홍보해 들불처럼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고 전했다.

이강덕 시장은 “지역민의 피와 땀으로 일궈낸 포스코가 지방소멸과 수도권 집중에 앞장서서 지역민들에게 큰 실망감을 안겨줬다”며,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는 범시민 운동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시민들은 포스코 지주사 전환 사태에 대해 △포스코 지주회사 본사 포항 이전 △미래기술연구원 등 연구시설 포항 설치 △지역 상생협력 대책에 대한 입장 표명 △철강부문 재투자 및 신사업에 대한 투자확대 입장 표명과 같은 4대 요구사항을 촉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 범대위는 읍면동 주요 장소에 64개 거점부스를 만들고 30만 명을 최종목표로 포스코 지주사 포항 설치를 위한 서명운동을 추진하고 있으며 범시민 결의대회, 호소문 전달, 릴레이 시위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 나갈 예정이다.

[신아일보]포항/.배달형 기자

 

 

 

bdh252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