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책 '폭풍 발표'… 李 맹추격 나섰다
윤석열, 정책 '폭풍 발표'… 李 맹추격 나섰다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01.13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쿵약속·59초 공약 등 '핀셋 정책' 내세워 
"전기요금 인상 백지화"… 탈원전 때리기
(서울=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13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행정학회·한국정책학회 주최 대통령선거 후보자초청 대토론회에서 패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1.13 [국회사진기자단]    uwg806@yna.co.kr (끝)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13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행정학회·한국정책학회 주최 대통령선거 후보자초청 대토론회에서 패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근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의 선거 전략 방향성이 명확히 달라졌다. 이준석 대표와 지난한 당내 갈등을 봉합하고, 선거대책본부(선대본)으로 탈바꿈한 뒤로 정책, 국정운영 구상 등 '준비된 대통령'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전력을 다하는 모습이다. 윤 후보가 당 내홍을 겪을 당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정책' 등 잇단 정책 발표로 선두를 치고 나간 만큼, 신발끈을 단단히 묶고 이를 맹추격하겠단 의지로 보인다.

윤 후보는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행정학회·한국정책학회·중앙일보 공동주최 토론회 기조연설에서 "모든 국정 목표가 궁극적으로는 국민 행복으로 이어져야 한다"며 국민 개개인 모두 '내가 행복해지는 내일'을 만들겠다고 천명했다. 국민에게 정치 효능감을 극대화하겠단 뜻이다. 

최근 양당 대선후보는 유권자에게 자신이 정치 효능감을 줄 수 있는 후보라고 입을 모은다. 이는 변화한 세태와도 관련 있다. 이전 세대가 보수·진보 등 이념을 중요한 가치로 생각했다면, 이번 선거에서 급부상한 2030세대는 '개인'에 집중한다. 집단적 가치를 추구하기 보다 내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 실질적인 정책에 마음이 동한다는 뜻이다. 이 후보가 최근 슬로건을 '나를 위해, 이재명'으로 바꾼 것도 같은 맥락이다.

윤 후보의 '석열씨의 심쿵약속'도 이를 위한 포석이다. 그는 지난 2일부터 △택시기사보호 칸막이 설치 지원 △음주운전 예방·치유사업에 주세 활용 △반려동물 쉼터 확대 △온라인 게임 본인 인증 절차 개선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 확대 △응급환자 이송을 위한 닥터헬기 확대 △온라인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발급 무료화 △소방공무원 마음건강 강화프로젝트 예산 확대 등을 줄지어 발표했다.

이를 종합하면 '심쿵약속'이 추구하는 바가 보인다. ①생활밀착형 ②마이크로 타겟팅 즉, 실생활과 직결되며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맞추겠단 취지다. 유튜브에 올리는 '59초 쇼츠' 공약도 이를 뒷받침한다. 앞서 소위 '대박'을 터뜨린 이 후보의 탈모약 건강보험 적용 공약이 대표적 성공 사례다.

윤 후보가 이날 오후 발표한 '4월 전기요금 인상 백지화' 공약도 곧 민생이다. 그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연 공약 발표식에서 오는 4월 전기료 인상에 대해 "문재인 정부가 졸속으로 밀어붙인 탈원전 정책으로 발생한 한국전력의 적자와 부채의 책임을 회피하고 전기료 인상의 짐을 고스란히 국민께 떠넘기는 무책임한 결정"이라며 전면 백지화를 선언했다. 윤 후보는 특히 전기료 인상이 코로나19 상황 속 중소기업·자영업자에게 큰 부담일 것이라며 코로나19 위기 동안에는 전기요금 인상을 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차기 국정운영 구상과 관련해서는 "내각제 요소가 가미된 대통령 중심제라는 헌법정신에 충실하게 정부를 운영하겠다"며 △디지털 플랫폼 정부 전환 △기능 중심 '슬림한 청와대' 개편 △분권형 책임장관제 도입 △진영·정파를 가리지 않는 인재 등용 △미래형 창의 교육·문제해결형 교육 전환 △국민 개개인 요구에 따른 '역동적 맞춤형 복지' 전환 △민간 중심의 경제 운영 등을 공언했다.

[신아일보] 강민정 기자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