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무부 "올림픽보이콧 한국 정부가 결정할 일"
미 국무부 "올림픽보이콧 한국 정부가 결정할 일"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1.12.14 0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이콧 검토 안해" 문대통령 언급에 입장 밝혀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중국 베이징올림픽 보이콧을 검토하지 않는다는 한국 입장에 미국이 "한국 정부가 결정할 일"이라며 구체적인 언급을 삼갔다.

14일 연합뉴스는 잘리나 포터 미 국무부 부대변인이 전화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보도했다.

포터 부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한 미국 생각을 묻는 질문에 "올림픽 참여 여부에 대한 한국 대통령의 결정은 스스로 내려야 하는 것이고, 미국이나 다른 나라 정부가 대신 내리는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백악관이 외교적 보이콧을 발표하기 전 우리의 동맹, 파트너들과 상의했다. 이 같은 결정은 중국의 신장 위구르 자치구 지역 인권 탄압 때문에 내려진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은 중국의 홍콩, 위구르 지역인에 대한 인권 탄압을 문제 삼아 최근 베이징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을 공식화했다. 선수단은 보내되 사절단(정부 인사 등)은 보내지 않기로 했다.

이에 중국이 미국에 "인권을 논하는 건 가식적인 행동"이라고 반발하며 갈등의 골이 더 깊어졌다. 올림픽이 남북미중 종전선언의 모멘텀이 될 것으로 기대한 한국은 난감한 상황에 부닥쳤다.

미국 동맹국인 한국도 외교적 보이콧을 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왔지만 전날 문 대통령은 "중국과도 조화로운 관계를 이어가야 한다"며 보이콧에 선을 그었다.

포터 부대변인은 보이콧은 한국이 결정할 일이라며 종전선언과 관련해서는 북한이 먼저 대화에 응해야 한다는 사실을 재확인했다.

그는 "우리는 북한과 외교, 대화를 통해 한반도의 항국적 평화 정착을 달성한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이를 위한 실질적 진전을 위해 조정되고 실용적인 접근법으로 북한과의 관여를 계속해서 모색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