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베이징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공식화… IOC "결정 존중"
미, 베이징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공식화… IOC "결정 존중"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1.12.07 0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내년 2월 열리는 중국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6일(현지시간) 공식화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이 언론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7일 연합뉴스가 로이터통신 말을 빌려 보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중순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과 첫 화상정상회담을 한 후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해왔다. 당시 회담에서는 이와 관련한 말이 오가지 않았으나 회담 직후 일부 미국 언론은 바이든 대통령이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외교적 보이콧은 선수단은 파견하되 관행적으로 해왔던 공식 사절단(정부, 정치권 인사) 파견은 하지 않는 것이다. 선수들의 올림픽 참여는 보장하나 주요 인사는 일제 참여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주최국에 경고하는 메시지가 담겨 있다.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은 인권 유린 대한 우려 때문이다. 미 정치권은 그간 중국의 홍콩 인권 탄압, 신장 지구의 위구르 소수민족 탄압 등을 심각하게 여겨왔다. 

미국이 외교적 보이콧을 공식화하면서 호주, 영국, 캐나다 등도 이에 동참할 가능성이 커졌다. 호주는 미국의 결정에 따라 베이징올림픽 보이콧 여부를 결론내겠다고 한 바 있다.

보이콧은 즉각 수용됐다. 미국의 입장에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IOC 대변인은 "정부 관계자와 외교관 파견은 각국 정부의 순수한 정치적 판단이다. 정치적 중립성을 지키는 IOC는 이 같은 판단을 절대적으로 존중한다"고 했다.

미국의 베이징올림픽 불참에 외교계 일각에서는 미중 관계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미중 정상 간 처음으로 이뤄진 화상 회담에도 미국이 외교적 보이콧을 결정한 데 따라 두 나라 관계는 더 냉랭해질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종전선언 등 남북, 북미 관계 개선의 모멘텀으로 삼으려는 한국 정부의 구상에도 차질이 있을 것으로 관측했다.

앞서 중국은 “추측성 보도에는 논평하지 않겠다. 올림픽 주인공은 선수들이다”고 말을 아끼면서도 "스포츠 정치화를 그만둬야 한다. 미국이 독단적으로 행동하면 중국은 반드시 반격하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