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김의철 KBS 사장 후보자 인청보고서 채택 무산
국회, 김의철 KBS 사장 후보자 인청보고서 채택 무산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1.12.02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반발로 전체회의서 논의조차 못 해
문대통령 임명 강행할까… 총 34명되나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김의철 한국방송공사(KBS) 사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김 후보자가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1.11.22 [국회사진기자단]
김의철 한국방송공사(KBS) 사장 후보자가 지난달 22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회가 2일 김의철 한국방송공사(KBS) 사장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논의하지 못한 채로 전체회의를 마무리지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 동의 없이 이번에도 임명 강행 수순을 밟을지 관심이 모인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는 보고서 채택 시한일인 이날 오후 전체회의를 개최, 다수 법안을 의결했지만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은 다뤄지지 않았다.

이 같은 상황에 문 대통령이 김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할 수 있다는 시각도 제기된다.

과방위는 지난달 22일 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열었다. 당시 야당의 반대 의사로 1차 송부 시한인 24일까지 청문보고서 채택이 무산됐다.

국민의힘 정희용 의원은 당시 인사청문회에서 김 후보자에게 위장전입한 사실을 지적하며 국민에게 사과를 요구했다.

김 후보자는 앞선 지난달 17일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1993년 서울 아파트 청약을 받을 목적으로 누나 집에 위장전입을 하고 다음해 영등포구 대림동 아파트를 분양받은 사실을 시인하고 사과를 표명했다. 아울러 2004년 다른 아파트를 매입할 때 계약서상 매매가를 실거래가보다 낮게 적어 세금을 적게 낸 부분도 인정했다.

국민의힘 허은아 의원은 "다른 누군가의 기회를 빼앗아 얻은 (분양받은 대림동) 아파트가 2배 이상 뛰었고, 이를 이용해 (4억원에 마련한) 양천구 아파트가 문재인 정권 들어 폭등해 16억원으로 4배 이상 뻥튀기됐다"며 "부당감면된 세액 1400만원과 위장전입에서 비롯딘 부당이익 십수억원을 사회에 환원할 의향이 있냐"고 질의했다. 

김 후보자는 "여러 가지로 생각해 보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지난달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김 후보자는 공영방송 사장으로서의 자질, 능력이 국민 기준에 한참 미달한다"며 임명 철회를 요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을 향해 "인사 알박기"라고 규탄하며 "김 후보자는 2018년 적폐청산기구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정권 홍위병을 자처했고 자신의 SNS에 야권 유력 대선주자를 노골적으로 비판하며 정치적 편향성을 드러내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국회에 이날까지 청문보고서를 다시 보낼 것을 요청한 상태다.

만일 문 대통령이 김 후보자에 대한 인선을 강행할 경우, 이번 정부 들어 임명 강행 수순을 밟은 장관급 인사는 총 34명이 된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