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 친화적 현장중심 행정 역점"
"서민 친화적 현장중심 행정 역점"
  • 장덕중기자
  • 승인 2009.10.06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鄭총리,균형발전·사회통합 등 국정방향 제시

정부중앙청사서 첫 국무회의 주재

 

정운찬 국무총리가 6일 취임 후 처음으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균형발전과 사회통합 구현 등 이명박 정부의 2기 내각이 지향해야 할 국정방향을 제시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8시 서울 도렴동 정부중앙청사에서 열린 제43회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내년 주요20개국(G20)정상회의 성공개최 ▲일관성 있는 경제살리기 및 민생안정대책 추진 ▲위기 이후 미래대비 기반 강화 ▲균형발전·사회통합 구현 ▲국가경영 지원본부 구현 등의 5개 국정방향을 지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앞으로 저는 대통령을 보좌하면서 이 5개 내각운영 기조를 실천하는데 앞장서겠다"며 "국무위원들도 한 마음으로 참여해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이날 국무회의가 시작되자 "총리로서 지명됐을 때에도 많은 생각을 했고, 취임 당시에도 여러가지를 말했지만 지난 1주일간 느낀 경험을 더해서 향후 이명박 정부의 제2기 내각이 지향해야 할 국정방향을 5가지로 정리해 봤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우선 내년 11월에 있을 G20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는데 모든 역량을 모아야 한다"며 "G20 정상회의는 국제경제 질서 재편에 우리의 의사를 적극 반영하고 국제적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자, 사회전반의 법과 제도를 선진화하고 선진 국민의식을 함양하는 등 국격자체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이어 "정부가 중점 추진하고 있는 경제살리기와 민생안정대책을 일관성 있게 추진해 나가야 한다"며 "대통령이 강조했듯 서민층의 보호와 중산층의 육성을 위한 정책적 노력을 최우선으로 추진해야 한다"꼬 말했다.

그는 또 "사전예방적인 대응력을 높이고, 서민 실생활에 밀접하면서도 내실 있는 현장중심 행정에 역점을 둬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아울러 "위기 이후 미래대비 기반을 강화해야 한다"며 "정부의 핵심과제인 기후변화 대응, 녹색성장, 4대강 사업, 신성장동력 등 미래 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하고 우리사회의 성장잠재력 저해요인을 없애는 한편, 국가발전 원동력인 인적자본을 확충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또 "균형발전과 사회통합을 구현해야 한다"며 "선진일류국가 건설을 위해 이념대립과 지역·계층·노사간 갈등, 지역·산업간 불균형을 극복하는 것이 시급하며, 경쟁촉진과 기회확대를 통한 조화와 균형, 화해와 관용을 통한 건전하고 다원화된 사회구현이 긴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2기 내각은 국가경영 지원본부가 돼야 한다"며 "정책현장을 자주 찾는 등 국민과 잘 소통하고, 내각 내에서도 국무회의, 국가정책조정회의 등을 통해 신속히 이견을 조정해 실용과 성과를 우선하는 내각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이와 함께 지난 5일부터 시작된 국회 국정감사에 대해 "국감은 궁극적으로 더 나은 국가운영을 위해 국회와 정부가 서로 긴밀히 협력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며 "정직하고 성실한 태도로 국정감사에 임하면서 건전한 비판과 정책대안은 성실하게 국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라"고 당부했다.

그는 이어 "이번 국감을 중도실용·친서민정책의 핵심내용과 그 실적을 적극 홍보하는 계기로 활용해달라"며 "하지만 국감자료를 일방적으로 인용한 폭로성 보도나 정부의 정책을 근거없이 폄하하려는 시도에 대하여는 적극 대응해 달라"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이명박 대통령의 아시아 정상외교와 관련, "이번주에 일본 하토야마 총리의 방한 및 정상회담, 한중일 정상회담 등 중요한 정상외교가 예정돼 있다"며 "외교통상부 등 관계부처는 이번 아시아 외교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라"고 지시했다.

그는 또 "각 부처는 대통령이 없는 동안 국정공백이나 공직기강이 해이해지는 일이 없도록 유념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정 총리는 이날 오후 김영삼·전두환 전 대통령을 잇달아 예방하고 국정운영에 대한 조언을 청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