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마을자치정책 정상화하라"
"서울시 마을자치정책 정상화하라"
  • 김용만 기자
  • 승인 2021.10.29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북구 시민 요구안 전달' 기자회견 개최
(사진=강북시민행동 제공)
(사진=강북시민행동 제공)

28일 오전 서울 강북구 주민 30여 명이 서울시청 앞에서 ‘서울시 마을공동체·주민자치 정책 정상화 요구안’을 서울시장에게 전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오세훈 시장은 지난 9월 마을공동체, 주민참여 등 시민참여 정책 예산의 대폭 삭감을 통보하면서 서울시 시민참여정책 중단을 공식화했다.

이에 마을공동체, 주민자치에 참여해온 강북구 시민들은 마을공동체, 주민자치정책 지속을 요구하고, 예산삭감을 반대하는 인증샷 운동을 시작했으며 ‘마을자치정책 정상화를 위한 강북시민행동’으로 이어지고 있다.

일주일간 556명의 주민이 인증샷 참여를 통해 정상화 촉구 목소리를 높였다.

기자회견에 참여한 시민은 “지역에서 마을공동체, 주민자치를 일궈가는 시민들은 전 박원순, 오세훈 시장에 따르는게 아니라 시민참여 정책의 가치와 지향에 동의해 참여와 책임을 다하고 있다. 그런데 오 시장은 시민의 목소리는 외면한채 실제 현장과 괴리되는 이야기를 마치 사실인양 기자회견하면서 마을민주주의 현장의 편을 가르고 공동체를 흔드는 망언을 하고 있다. 이를 좌시할 수 없어 이 자리에 나왔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시민목소리를 발표한 강북구 시민은 “10년전 열악한 환경에서 아이키우면서 제 가족의 안녕만 바라던 한 사람 이었다. 내 아이 때문에 영유아발달을 공부하는 공동체 모임에 참여하면서 지금은 마을 아이들과 함께하는 마을교사가 되었다. 살기 불편하다 느꼈던 동네가 오래도록 정붙이고 살고싶은 우리동네로 바뀌었다. 오 시장은 마을과 사람들을 믿어주고 희망을 잃어가는 아이들과 주민들을 믿고 지지해주셔야 한다”고 전했다.

‘서울시 마을공동체, 주민자치 정상화를 위한 강북 시민의 요구’에 참여한 시민들은 서울시가 마을공동체, 주민자치의 성과를 인정하고 예산삭감 철회 및 안정적 정책지원을 이행할 것과 오 시장이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현장의 시민들과 정책으로 마주하길 요구하고 있다.

‘서울시 마을자치정책 정상화를 위한 강북시민행동’은 인증샷운동을 시작으로 마을공동체, 주민자치 정상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시민의 목소리로 이어갈 예정이다.

[신아일보] 서울/김용만 기자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