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유엔 동시가입 30주년… 靑 "메시지 동시 발신하면 좋겠다"
남북 유엔 동시가입 30주년… 靑 "메시지 동시 발신하면 좋겠다"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9.01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시 기로 선 9월의 한반도… 靑 "늘 대화 가능성 열어두고 준비"
지난달 5일 경기도 동두천시 주한미군 캠프 케이시에서 미군 자주포와 차량이 대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달 5일 경기도 동두천시 주한미군 캠프 케이시에서 미군 자주포와 차량이 대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9월 한반도 정세를 가를 주요 일정이 몰린 가운데 문재인 정부가 남북관계 개선 실마리를 다시 찾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1일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9·19 평양공동선언 3주년 계기에 문 대통령이 대화 분위기를 조성할 전언을 낼 것인지' 여부를 묻자 "모든 국민께서 함께 걱정하시고 지켜본 한미연합훈련이 끝나고, 시간이 지나가고 있다"며 "우리 정부는 늘 북한과의 대화에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준비하고 있으며, 특히 강력한 한미 공조를 통해 한반도 평화 관련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문 대통령이 국제연합(유엔) 총회에 참석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관련 메시지를 낼 가능성에 대해선 "여러 상황이 변화를 거듭하고 있는데, 이번 유엔 총회는 남북한 유엔 동시 가입 30주년을 맞이하는 굉장히 큰 의미가 있는 해"라며 "그렇기에 가급적 국제 외교 무대에서 남북한이 한반도 평화 관련 메시지를 동시에 발신할 수 있으면 참 좋겠단 생각을 늘 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모든 제반 상황을 고려해 유엔 총회 참석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알지만, 아직 확정된 바는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최근 북한의 영변 핵 시설 재가동 징후를 포착하자 일각에선 남북관계 경색에 대한 우려를 표하고 있다. 특히 야당은 "문재인 정부의 대북 굴종이 도를 넘었다"며 "북한 중독증에서 벗어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북한 핵 폐기 정책을 이행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전날 청와대가 "문제 해결을 위한 대북 관여가 시급하다"고 표명한 것이 공세 빌미로 작용한 것이다.

강민국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정부가) 7월 초부터 영변 핵 시설 내 원자로 가동 정황을 파악했다고 인정했으나, 이를 공개하지 않고 남북 연락통신선 복구를 발표하며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재개라 자랑했다"며 "대한민국 존립을 좌우하는 북핵 활동을 정부가 숨긴 채 남북 대화 재개와 대북 지원만을 골몰했다는 건 용납할 수 없다"고 논평을 내기도 했다.

나아가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활동 중인 하태경·김기현·이철규·조태용 국민의힘 의원은 같은 날 긴급 성명서를 내고 정보위 소집을 요청하기도 했다. 이들은 "영변 핵 시설에서는 기존 핵폭탄보다 수백배 폭발력을 가진 증폭 핵폭탄에 필요한 삼중수소도 생산되지만, 문재인 정부는 북한의 핵 활동 재개 사실은 숨긴 채 남북 통신선 복구 등 본인들 치적을 선전하기에 급급했다"고 비판했다.

청와대 측은 "당연히 남북 간 관계 개선이 이뤄지고, 군 통신연락선을 비롯한 좋은 소식이 있었기에 이런 것들이 좋은 모멘텀(상승세)이 되길 바라는 건 틀림없다"며 "남과 북이 협의하고 합의해 조심스럽게 징검다리를 하나씩 놓아가게 될 것이고, 그 과정에선 징검다리만 있는 게 아니라 암초도 충분히 있기에 남과 북이 머리를 맞대고 지혜롭게 암초를 어떻게 제거해 가면서 징검다리를 놓아갈 것이냐"라고 강조했다.

덧붙여 "그 징검다리를 건너 마침내 강 건너에 있는 한반도 평화라는 목표에 도달할 것인가 하는 것을 조심스레 바라보고 있다"며 "통신선 복원이라고 하는 이제 겨우 징검다리 하나를 놓은 상태이고, 제기됐던 암초 하나를 남과 북이 상황을 잘 관리하며 지나가고 있는 것 아닌가 조심스레 생각한다. 나아갈 방향에 대해 진지하고 열려 있는, 조심스러운 자세로 나아갈 것"이라고 부연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