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 의료기기 규제과학 전문가 2급 교육 개최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 의료기기 규제과학 전문가 2급 교육 개최
  • 김정호 기자
  • 승인 2021.09.01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
(사진=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

(재)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는 한국의료기기 안전정보원(NIDS)이 지정한 의료기기 규제과학(RA) 전문가 교육기관으로, 8월23일부터 27일까지 5일간 원주시에 소재한 의료기기종합지원센터 2층 세미나실에서 '2021년 2차 의료기기 규제과학(RA) 전문가(2급) 교육'을 실시했다고 1일 밝혔다.

이 교육은 의료기기 규제과학(RA) 관련 각 분야의 전문지식을 갖춘 강사들을 초빙해 의료기기산업의 전반적인 규제 요구 사항에 대한 배경지식을 배우고, 이를 통해 의료기기 규제과학(RA)이라는 직무와 업무에 대한 이해를 높여 의료기기기 규제과학(RA) 전문가 양성 및 활성화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교육은 △시판 전 인허가 △품질관리(GMP) △품질관리(사용적합성평가)·사후관리 △임상 △해외 인허가제도 순으로 진행됐다.

참석한 수강생들은 의료기기 규제과학(RA) 직무와 업무에 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으며, 앞으로의 진로를 결정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고 평가했다.

본 교육을 80% 이상 수료한 자에 한해 올해 11월 한국의료기기 안전정보원(NIDS)에서 실시 예정인 의료기기 규제과학(RA) 전문가(2급) 국가공인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한다.

전체 수강생 중 학생 및 미취업자 33%, 재직자 57%, 교수 10%로 재직자가 주를 이뤘으며, 경력 없음 43%, 1~3년 24%, 4~5년 5%, 6년 이상 28%로 의료기기 규제과학(RA) 직무 관련 경력자와 경력이 없는 자의 비율이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등의 방역수칙을 지켜 성공적으로 종료됐으며, 2022년에도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신아일보] 원주/김정호 기자

jh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