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군, 내달 13일까지 사회조사 실시
양구군, 내달 13일까지 사회조사 실시
  • 김진구 기자
  • 승인 2021.08.29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본 750가구 만 13세 이상 대상…지역 특성항목 등 47개 구성

강원 양구군은 오는 9월13일까지 사회조사를 실시한다. 

29일 군에 따르면, 사회조사는 군민의 삶의 질과 관련된 주요 관심사와 사회적 인식 변화를 파악해 보다 나은 삶을 위한 지역정책 수립과 연구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매년 실시되는 조사다.

올해 사회조사는 코로나19 상황을 반영해 비대면 조사를 확대하기 위해 인터넷조사를 최초로 도입했으며, 최근 시점을 반영해 표본을 개편했다.

표본가구로 선정된 750가구의 만 13세 이상 가구주 및 가구원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사회조사는 조사원이 가구를 방문하는 면접조사와 인터넷조사, 자기기입식(응답자 직접작성 방식) 조사 등 3가지 방식이 병행된다.

조사원 면접조사가 부담되는 경우 자기기입식이나 인터넷으로도 참여할 수 있다.

조사내용은 전국 공통항목 12개, 강원도 및 시군 공통항목 26개, 양구군 특성항목 9개 등 총 47개 항목으로 구성된다.

조사과정에서 수집된 모든 내용은 부호화 과정을 거쳐 개별 응답자를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처리되며, 오직 통계 작성의 목적으로만 사용된다.

군은 조사가 완료되면 전문기관에 의뢰해 통계분석을 실시한 후 빠르면 올 12월경, 늦어도 내년 1분기에 보고서를 통해 조사결과를 공표할 예정이다.

방영일 행정안전과장은 “조사요원증을 패용한 조사원이 면접 조사를 위해 대상가구를 방문하면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린다”며 “조사에 응한 가구에는 답례품으로 2단 우산을 증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rlawlsrn5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