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윤석열, 적폐청산 수사 사과하라"… 치열한 '검사외전'
홍준표 "윤석열, 적폐청산 수사 사과하라"… 치열한 '검사외전'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8.25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적폐수사 때 洪 당대표… "대국민 사과하라" 공세
윤석열 맹추격하는 홍준표… 양측, 공방책 마련 집중
국민의힘 윤석열, 홍준표 대선 예비후보가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민 약속 비전 발표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홍준표 대선 예비후보가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민 약속 비전 발표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대통령 선거 주자 홍준표 의원이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중도층과 20·30세대 지지를 받으며 가파른 지지율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정책 선명화로 야권 1강 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맹추격하고 있다.

홍 의원은 25일 CBS 라디오에서 "20·30·40대 지지율이 올랐다"며 "윤 전 총장의 지지층을 자세히 보면 50·60대와 대구·경상북도(TK)인데, 폭발적으로 뛰어나지 않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홍 의원은 최근 여러 여론조사에서 범보수권 지지율 20%대를 찍으면서 윤 전 총장과의 격차를 좁히고 있다.

홍 의원은 일단 자신의 지지율 상승 원인을 차별화 된 공약으로 보는 모양새다. 실제 홍 의원은 같은 날 오후 열린 국민의힘 대선주자 정견 발표회에서 윤 전 총장보다는 다소 명확한 정책 기치를 제시했다.

현 실정에서 내수 경기 악화와 집값 불안정 등은 명확하지만, 윤 전 총장은 이날 행사에서 "시장의 생리를 외면한 정부 개입으로 국민을 실험 대상으로 삼는 짓은 절대 하지 않겠다"며 "무분별한 국가 주도 산업정책과 미래 청년 세대에 빚만 떠넘기는 재정 포퓰리즘(인기영합주의)도 즉각 중단하겠다"는 등 원론적 대안을 내걸었다.

반면 홍 의원은 윤 전 총장과 마찬가지로 "오늘만 살 것처럼 퍼주기에 집중하는 분배 포퓰리즘 유혹을 막아야 한다"면서도 국정개혁 7대 구상을 내세웠다. 균형재정으로 국가채무 1000조원으로 파탄난 나라를 정상화하고, 강성 귀족 노동조합 척결과 쿼터(4분의 1 값) 아파트 도입 등도 피력했다.

정치·사법 제도와 관련해서도 윤 전 총장은 "윤석열 정부에선 조국도, 김경수도, 추미애도 없을 것"이라고 비난한 반면 홍 의원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폐지와 검찰 보완수사 기능 확대, 국가수사국 독립에 따른 한국형 FBI(미국연방수사국) 설치 등을 공약했다.

국민의힘 대권 경선판이 검사 출신 양강 구도로 이어질지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윤 전 총장과 홍 의원 두 진영은 상대방 정책과 자질에 대한 공방책 마련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홍 의원은 윤 전 총장을 향해 "적폐청산 수사를 주도한 사람"이라며 "서울중앙지검장으로 5단계 뛰어 벼락 출세하고, 또 그 공으로 7단계 뛰어서 검찰총장까지 한 분"이라고 공세를 쏟았다. 그러면서 "그런 짓을 해 놓고 우리 당으로 왔다면 대국민 사과라도 해야 될 거 아닌가"라고 압박하고 나섰다. 홍 의원은 윤 전 총장이 이른바 '적폐청산' 수사를 할 때 자유한국당 대표로 있었다.

홍 의원은 당시를 회상하면서 "자고 일어나면 사람이 불려가고, 자고 일어나면 구속되고, 그 구속되는 사유가 뇌물도 아니고 대부분 직권남용이었다"며 "정치적 수사인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홍 의원 입지가 커지면서 윤 전 총장 입장에서도 마냥 무시할 순 없는 상황이 됐다. 특히 윤 전 총장 선거 진영에서 중책을 맡은 일부 의원은 부동산 편법 논란으로 제명 당하거나 탈당 권유를 받으면서 뒤숭숭한 상황이다. 다만 윤 전 총장이 조직력 타격을 입었지만, 추종 의원과 당원·지지층이 상당하단 점에서 아직 건재하단 시선이 상당하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