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옵티머스 고문단 전원 ‘무혐의’
檢, 옵티머스 고문단 전원 ‘무혐의’
  • 이상명 기자
  • 승인 2021.08.08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호·이헌재·김진훈 ‘혐의없음’…총 31명 기소·4200억 추징보전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옵티머스 고문단’ 전원이 무혐의 처분됐다. 검찰은 옵티머스의 고문단으로 활동한 정‧관계 인사들을 조사한 결과, 혐의점을 찾기 어렵다고 결론지었다.

8일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에 따르면 ‘옵티머스 고문단’으로 활동한 양호 전 나라은행장,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 김진훈 전 군인공제회 이사장을 지난 4일 ‘무혐의’ 처분했다.

고문단 가운데 1명이었던 채동욱 전 검찰총장은 수사에 착수할 혐의가 발견되지 않아 입건하지 않았다.

검찰은 ‘옵티머스 고문단’의 존재가 처음 알려지기 시작한 옵티머스 내부 ‘하자 치유 문건’이 신빙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했다. 즉, 김재현 대표가 옵티머스 자산운용사에 대한 금융감독원의 검사를 늦출 목적으로 관련 내용을 허위로 과장해 작성한 것이라고 봤다.

검찰은 양 전 나라은행장과 이 전 경제부총리 등을 소환해 펀드 사기 가담 및 정‧관계 로비 의혹 등을 조사했으나 증거 불충분으로 결론 내렸다.

특히 채 전 총장은 이재명 경기지사를 만난 자리에서 ‘옵티머스 자금이 투입된 것으로 의혹을 받아 온 경기도 봉현물류단지 사업의 도움을 부탁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았지만 입건되지 않았다.

검찰은 채 전 총장이 문건에 담긴 내용대로 지난해 5월, 이 지사와 식사한 사실을 확인했으나 두 사람 모두 “물류단지 사업과 관련, 청탁을 주고받은 적은 없다”고 부인했다.

검찰은 지난 6월 경기도가 ‘봉현물류단지 사업의 인허가 신청을 반려 처분한 것’ 등을 고려할 때 더 이상 수사할 단서가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정영제(전 옵티머스대체투자 대표)씨와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이귀남 전 법무부 장관의 혐의도 조사했으나 혐의점을 찾지 못했다.

또 전 청와대 자치행정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이 옵티머스 브로커 A씨로부터 금품을 지원 받고 관련 사업에 도움을 줬다는 의혹도 증거 부족으로 ‘무혐의’ 처분했다.

다만 구속 기소된 옵티머스 윤석호 이사의 배우자인 이진아 전 청와대 행정관과 관련해선 수사를 진행 중이다. 이 전 행정관은 옵티머스 지분(약 10%)을 보유한데다 옵티머스 관계사들에 자신의 이름을 등재해 이른바 ‘옵티머스 범행’에 가담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지난해 6월부터 수사에 착수한 검찰은 현재까지 31명을 구속 또는 불구속 기소했으며, ‘옵티머스 펀드 사기’에 가담한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도주한 스킨앤스킨 B회장은 ‘기소중지’를 내렸다.

이른바 ‘옵티머스 사기’는 공공기관 매출채권에 투자한다며 수천명의 투자자들에게 1조5952억원의 펀드 자금을 투자받아 그 대부분을 자신이 관리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이 발행한 사모사채에 투자한 혐의다.

투자금 가운데 6565억원은 부동산 개발사업 등에 들어갔고, 그밖에 나머지 투자액은 펀드 돌려막기 등에 사용됐다.

검찰은 범죄수익 환수 차원에서 옵티머스 펀드 자금이 투입된 곳을 추적, 총 40회의 추징보전 결정으로 총 61개 사업장 등에 대해 4200억원을 동결했다.

vietnam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