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청년과 함께하는’ 파격적 청년정책 추진
파주 ‘청년과 함께하는’ 파격적 청년정책 추진
  • 김순기 기자
  • 승인 2021.07.21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 등 청년 전담 조직 신설
청년-일자리위원회 활성화 추진

“청년들이 공감하는 정책으로 청년들의 꿈을 현실로 만들겠다.”

민선7기 4년차를 맞은 최종환 파주시장이 청년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청년공간을 조성하는 등 파격적인 청년정책을 추진한다.

21일 시에 따르면 시는 ‘청년을 위한 정책’이 아닌 ‘청년과 함께하는 정책’을 목표로 다양한 청년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지난 2019년에는 청년위원회, 청년일자리위원회 등을 신설해 청년의 의견이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했다. 이어 올해 초에는 청년일자리팀을 신설해 청년 정규직채용과 창업자 임대료 지원사업 등을 실시하고 있다.

또 시는 일자리를 비롯한 청년 정책을 총괄할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청년과의 소통과 협력 창구를 확대하기로 했다. 신설되는 청년전담조직은 청년정책 관련 전문인력을 채용하는 등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정책을 수립해 추진한다.

또한 청년위원회와 청년일자리위원회를 활성화해 정책 기획부터 결정, 실행에 이르기까지 청년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한다.

특히 시는 일자리에서 시작된 청년 정책을 청년들의 삶 전반으로 확대한다. 생활지원을 포함해 주거와 문화 분야 등 전반에 걸친 정책을 수립한다는 것이다. 일례로 1인 가구 월세 지원 등 주거복지, 사회참여 및 소통창구인 ‘청년축제’ 개최, 교류 및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청년공간’ 조성 등을 추진한다.

이중 청년공간은 청년들이 창업과 창작활동을 마음껏 할 수 있도록 공간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영상제작실, 커뮤니티라운지, 세미나실, 공유카페 등도 마련할 예정으로 내년 초 개설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

또 취업지원 정책도 강화한다. 청년친화강소기업에 공유재산 사용, 수익허가(대부) 및 사용료(대부료) 50% 경감 혜택을 제공하고, 4차 산업에 기반한 전자상거래 직업훈련 등 청년들의 관심도를 반영한 직업훈련 교육과정도 신설한다. 이를 통해 청년들의 전문성을 향상시켜 취업 및 창업의 연계를 강화한다.

이밖에도 청년의 사회진출을 위해 학자금대출 장기연체자 신용회복 지원도 지속한다.

최종환 시장은 “공정한 사회, 따뜻한 경제, 도약하는 파주를 실현하기 위해 청년이 진정으로 공감할 수 있는 정책을 확대해 나가겠다”면서 “파격적인 청년정책을 통해 청년이 행복한 파주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oko587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