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靑, 부동산 투기 문제 해소하려면 인식 자체 바꿔야"
정의당 "靑, 부동산 투기 문제 해소하려면 인식 자체 바꿔야"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6.28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수석 책임 당연하지만… 그걸로 한정할 문제 아냐"
정의당 여영국 대표가 28일 국회에서 열린 대표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의당 여영국 대표가 28일 국회에서 열린 대표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영국 정의당 대표는 28일 김기표 전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의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해 "진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선 여권의 오락가락 인식과 갈팡질팡 태도 자체를 바꿔야 한다"고 맹비난했다.

여 대표는 이날 당 대표단 회의에서 김외숙 청와대 인사수석을 언급하면서 이렇게 지적했다.

여 대표는 "인사수석은 당연히 책임을 져야 하지만 그것으로 한정할 문제도 아니다"라며 "국민의 진짜 분노는 청와대와 여당의 부동산 투기에 대한 태도 그 자체"라고 비판했다.

이어 "세입자 보호 정책을 무력화시켰던 (김상조) 청와대 전 정책실장은 부동산 투기 세력과 전쟁을 벌이겠다던 청와대를 조롱했다"며 "정책 책임자의 조롱을 개인 일탈로 치부한다면 이것이야말로 청와대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여 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을 향해서도 "종합부동산세와 재산세 감면에 두 팔 걷고 임대사업자 특혜를 방조했다"며 "부동산 최상위 부자의 잇속을 챙겨준 여당이 무슨 낯짝으로 청와대 인사수석의 검증 책임을 따지냐"고 반문했다.

이날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사실상 경질 조치를 내렸는데, 만시지탄이지만 신속하게 처리했다고 본다"라면서도 "왜 이런 사안이 잘 검증되지 않고 임명됐는지 청와대 인사 시스템(체제)을 돌이켜봐야 한다"고 피력했다.

송 대표는 또 "집 없는 사람이 주택담보대출비율(LTV) 제한 때문에 집을 사고 싶어도 금융권 대출이 안 돼 쩔쩔매는데, 54억원을 대출해 60억원대 땅을 사는 이런 사람을 반부패비서관으로 임명하는 건 너무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것 아니냐"라고 비판했다.

백혜련 민주당 최고위원의 경우 같은 날 한 라디오 방송에서 "인사 검증의 문제가 인사수석 소관이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총책임을 질 필요는 있어 보인다"고 제기했다.

나아가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한 자진 탈당 권유를 거부하는 소속 의원 5명(김수흥·김한정·김회재·오영훈·우상호 의원)에 대해선 이번 주 안에 조치하겠단 수뇌부 입장을 대신 전했다. 청와대로까지 재차 번진 부동산 투기 논란의 확산을 차단하겠단 포석으로 읽힌다.

bigstar@shinailbo.co.kr